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단호박 효능 및 단호박요리 단호박 찌기

단호박 효능 및 단호박요리 단호박 찌기

· 댓글개 · 데큰

단호박 효능 및 단호박요리 단호박 찌기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 종류중 하나로 당도가 높고 밤 맛이 난다고 하여 밤호박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단호박은 달달하고 부드러운 속살을 가지고 있어 쪄서 먹어도 좋고 호박죽으로 끓여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단호박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단호박은 당질과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단호박은 갓 수확했을 때보다 후숙 기간을 거치면서 당도가 더욱 높아지게 되고, 크기가 작은 미니 단호박의 당도가 일반 단호박보다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호박 효능 및 단호박요리 단호박 찌기


단호박은 당뇨, 고혈압, 비만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장 환경을 개선해 주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단호박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열을 식히며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감기와 기침, 천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단호박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호전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조혈작용을 촉진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호박효능,단호박요리,단호박죽,단호박찜,단호박찌는법


단호박은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단호박은 100g을 섭취하게 되면, 성인 일일권장량의 비타민A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호박에 풍부한 무기질과 비타민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각종 혈관질환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항산화성분이 풍부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하며 항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호박은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며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단호박효능,단호박요리,단호박죽,단호박찜,단호박찌는법,단호박먹는법


단호박은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야맹증과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활성산소를 억제 하고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단호박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뛰어난 단호박은, 붓기를 빼주는 효과가 있어, 산후조리와, 성형 수술 후 붓기 제거뿐만 아니라, 평상시 자주 붓는 증상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호박은 호박 중에서도 단맛이 강하고, 비타민과 미네랄 전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이 풍부하고 맛이 좋아 누구나 좋아하는 식품입니다. 단호박은 품종 개량도 활발하게 이루어져 있어, 단비스와 슈퍼금비스, 슈퍼홍비스 등의 다양한 단호박 품종이 있습니다. 특히 단호박은 식이섬유와 미네랄, 탄수화물, 당질, 비타민 A, B, C, E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지방질이 체내에 축척되는 것을 방지하여 혈액순환에 효과적이며, 단맛 성분은 신경물질 분비를 촉진하여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과 우울증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단호박효능,단호박요리,단호박죽,단호박찜,단호박찌는법,단호박먹는법,단호박샐러드


단호박은 각종 비타민과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과 신체 기능을 높여주어, 발암물질인 나이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여 암세포 증식과 성장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풀어주고,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과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으며,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풍부하여,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해 주어 간 해독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호박효능,단호박요리,단호박죽,단호박찜,단호박찌는법,단호박먹는법,단호박샐러드,미니단호박


단호박은 임산부 붓기와 태아의 뇌세포 발육에도 효과적이며 임산부의 고혈압과 해독작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미니 단호박은, 일반 단호박보다 당도가 더 높아 죽, 스프, 샐러드, 찜 등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단호박을 조리한 후 올리브유를 뿌려서 먹으면, 단호박에 풍부한 비타민 A의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단호박을 찔 때는, 베이킹 소다를 물에 풀어 깨끗이 씻고, 전자레인지에 20초 정도로 돌려준 다음, 단호박을 갈라서 단호박 씨를 숟가락을 이용하여 제거한 다음, 4등분하여 찜기에 넣고 10분 정도 쪄 주면 맛있는 단호박 찜을 맛볼 수 있습니다.

 

단호박효능,단호박요리,단호박죽,단호박찜,단호박찌는법,단호박먹는법,단호박샐러드,미니단호박,단호박전


단호박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어 다이어트에는 좋지만,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장에 부담이 생길 수 있어,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과 뱃속에 가스가 잘 차는 사람, 만성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은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호박은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다 하게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 A가 체내에 너무 많이 쌓이게 되면서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며 소화기관을 약하게 만들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