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더덕 효능 및 성분 더덕 요리 먹는 법

더덕 효능 및 성분 더덕 요리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더덕 효능 및 성분 더덕 요리 먹는 법

더덕은 도라지 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예로부터 도라지보다 향기롭고 살이 연해서 훨씬 귀하고 품격 있는 식재료로 여겨왔습니다. 또한 더덕은 이눌린과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입맛을 돋아줄 뿐만 아니라, 혈당은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환절기의 감기와 천식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더덕은 뿌리뿐만 아니라 잎에도, 페놀류와 플라보노이드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과 노화 방지, 암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식감과 향이 좋은 더덕이 더덕으로 불리게 된 것은,뿌리에 울퉁불퉁한 작은 혹이 더덕더덕 붙어 있다 하여 더덕으로 불리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덕 효능 및 성분 더덕 요리 먹는 법


더덕은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질환과 암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 주어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더덕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고기류와 궁합이 좋아, 더덕이 고기의 산성 성분을 중화시킬 수 있어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특히 더덕에 풍부한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여, 가슴 통증을 동반한 기침과 가래, 천식, 고혈압, 콜레스테롤 제거, 염증 치료, 자양강장, 피로회복, 등에 효과가 있어 말려두고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더덕의효능,더덕구이,더덕무침,더덕나물


더덕은 예로부터 산삼에 버금가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사삼이라 불리며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더덕에 풍부한 사포닌과 인우린 등은, 비위 계통뿐만 아니라, 폐와 신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강장, 건위, 해열, 해독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더덕은 자연산이 더 좋지만 대부분 재배 더덕이며, 재배를 하더라도 고산지대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농약이나 비료를 거의 쓰지 않아 자연산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고산지대에서 오래 자란 자연산더덕은 향과 약효가 뛰어나 산삼처럼 한 뿌리 몇 백만 원을 호가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덕의효능,더덕구이,더덕무침,더덕나물,더덕잎


더덕은 예부터 우리나라 고산지대의 산악지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뿌리나물로,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씹히는 맛이 좋아,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 하여 두들겨 구워 먹는 것을 즐겨 왔습니다. 더덕은 생김새가 인삼이나 산도라지 등과 비슷하지만 맛과 향이 달라서, 도라지보다 향기롭고 살이 연하여 도라지나물보다 훨씬 귀하게 여겨왔습니다. 특히 더덕은, 봄이면 싱싱한 생 더덕을 갖은 양념에 무쳐 석쇠에 구워먹는, 더덕구이뿐만 아니라, 더덕 회, 더덕김치, 더덕장아찌, 등과 같은 다양한 요리로 즐겨 왔습니다.


더덕은 항산화 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과 원기회복에 효과적이며, 위를 튼튼하게 하고, 기관지 점막을 강화시켜주어 가래를 없애주고 폐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은, 남성들의 정력 향상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고, 월경 불순과 분비물 감소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산후 산모의 해독 작용과 소염 작용을 통해 몸을 빨리 회복시켜주고, 모유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더덕을, 폐렴과 천식, 거담, 진해, 등을 치료하는 약재로 쓰는 등, 기관지에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덕의효능,더덕구이,더덕무침,더덕나물,더덕잎,더덕제철


더덕은 오래된 것일수록 약효가 뛰어나고 더덕 속에 고인 물은 명현 작용이 있어 불로장생의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덕의 생약명인 양유 또한, 뿌리에 흰 즙이 많다고 하여 생긴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약재 이름인 사삼 또한 모래땅에서 자란 더덕으로, 약효가 인삼과 대등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덕은 주로 뿌리를 약용 또는 식용으로 이용해 왔는데, 잎 또한 영양이 풍부하여, 어린잎은 나물로 식용하고 성숙한 잎은 차로 우려 마시는데, 감기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덕의효능,더덕구이,더덕무침,더덕나물,더덕잎,더덕제철,더덕꽃


더덕은 이눌린과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소염기능과 해독작용에도 효과가 있어 임파선 염, 인후염 등과 같은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더덕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저 열량 식품으로 칼로리가 낮아, 100g78로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인 사람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더덕은 뿌리는 물론이며 어린잎도 먹을 수 있어 새순을 데치거나 생채를 길게 썰어 비빔밥, 볶음밥, 채소무침 등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더덕의효능,더덕구이,더덕무침,더덕나물,더덕잎,더덕제철,더덕꽃,더덕부작용


더덕은 식감과 향이 좋아, 산에서 나는 고기로 불리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더덕은, 중국에서는 주로 약재로 써 왔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사찰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약재로 사용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식 재료로 활용해 왔습니다. 특히 더덕은 자연산과 재배 더덕이 있는데, 자연산더덕은 재배 더덕에 비해, 향이 더 강하고 약효도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수입산 더덕은 국산 더덕에 비해, 더덕 특유의 맛과 향이 덜할 뿐만 아니라, 외형을 보더라도, 수입 과정에서 흙과 잔뿌리를 모두 제거하고 세척 하여 수입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