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곤약쌀 효능 및 성분, 다양한 곤약 먹는 방법

곤약쌀 효능 및 성분, 다양한 곤약 먹는 방법

· 댓글개 · 데큰

곤약쌀 효능 및 성분, 다양한 곤약 먹는 방법

곤약은 구약나물의 땅속 덩이줄기로 전분을 내어 만든 묵이며, 구약 나물은 천남성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와 중국 남부 일대이다. 곤약은 다이어트에 좋기로 유명하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다. 곤약은 자체만으로는 아무 맛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도 변비 개선은 물론 당뇨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곤약은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이라 불릴 정도로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이다. 특히 곤약은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 등이 들어있지 않은 건강식품이기도 합니다.

 

곤약쌀 효능 및 성분, 다양한 곤약 먹는 방법


곤약은 구약감자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을 가공하여 만드는데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열량이 낮기 때문에, 곤약 100g당 약 15kcal 정도로 낮으면서도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으면서도 살이 찌지 않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곤약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코만난은 높은 흡수력을 지닌 식이섬유의 한 종류로 물을 흡수하게 되면 수십 배로 팽창하는 특성이 있어 위장을 천천히 통과하고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되게 합니다. 곤약은 보통 묵이나 면 형태로 많이 사용되어 왔지만 이제는 쌀 형태로 나와 있어 쌀처럼 먹을 수 있습니다.

 

곤약쌀,곤약쌀효능,곤약효능,곤약가루,구약나물


곤약은 묵이나 젤리, , 국수, 형태 등으로 다양하게 나와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곤약쌀을 일반 쌀과 섞어 밥을 지어 먹으면 탄수화물과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어 편하게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곤약쌀로만 밥을 하거나 처음 먹는 경우에는 먹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쌀과 곤약쌀을 1:1로 섞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곤약쌀을 섞어 밥을 지을 때도, 보통 밥을 지을 때처럼 쌀을 씻은 후 같은 양의 곤약쌀을 넣어 지으면 됩니다. 곤약 밥도 일반적인 밥과 비슷한 식감을 느낄 수 있으며, 백미대신 현미를 사용하면 영양과 다이어트 효과도 높일 수 있습니다.

 

곤약쌀,곤약쌀효능,곤약효능,곤약가루,구약나물,곤약다이어트


곤약을 쌀 형태로 가공한 곤약쌀은, 탄수화물과 97%의 수분, 3%의 글루코만난 식이섬유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곤약쌀은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열량은 낮으면서도 적은 양으로도 오랜 시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조리 방법도 간편하여 쌀 대용으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곤약쌀은, 쌀밥의 식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특유의 곤약 냄새가 나지 않기 때문에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보존료를 사용하지 않은 식품으로 실온에서 장기간 보관 할 수 있어 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곤약은 글루코만난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곤약은 100g당 식이섬유가 4g이 들어 있어 하루 권장 섭취량의 16%를 보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곤약에 풍부한 글루코만난은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며 변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글루코만난은 당 흡수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당뇨병을 관리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과 뇌졸중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곤약쌀,곤약쌀효능,곤약효능,곤약가루,구약나물,곤약다이어트,곤약밥


곤약젤리는 보통 깔라만시나 복숭아 등을 첨가한 곤약젤리 등이 다양하게 나와 있어 취향에 맞게 골라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곤약젤리는 제품에 따라 칼로리 함량이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5~10kcal 이내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또한 곤약젤리는 체중조절 중에 허기진 배를 채워주고 포만감을 느끼게 하며 과다한 칼로리 섭취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일 뿐, 살을 빼는 효과는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먹고 싶을 때, 대체 하는 용도로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살이 빠질 수 있게 합니다.

 

곤약쌀,곤약쌀효능,곤약효능,곤약가루,구약나물,곤약다이어트,곤약밥,곤약쌀밥


곤약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다양한 곤약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곤약젤리는 짜먹는 형태뿐만 아니라 막대 모양에 이르기까지 많은 형태로 나와 있으며, 보통 새콤달콤하게 맛이 좋아 간식처럼 먹을 수 있습니다. 곤약젤리는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어, 기호에 맞는 음료수와 설탕을 냄비에 넣고 잘 섞이게 저어주면서 약한 불에서 끓이다가, 끓기 전 곤약가루를 넣고 잘 섞이도록 저어서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5분 정도 식힌 다음, 틀에 부어 냉장고에서 굳히면 곤약젤리가 완성됩니다.

 

곤약쌀,곤약쌀효능,곤약효능,곤약가루,구약나물,곤약다이어트,곤약밥,곤약쌀밥,곤약쌀칼로리


곤약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사용되기는 하지만,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과 곁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곤약은 찬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몸이 차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소화불량, 메스꺼움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영양결핍 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곤약젤리 제품은 탄성이 강하기 때문에 목에 걸리기 쉬워, 어린이가 곤약젤리를 먹는 경우에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