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냉이효능 및 성분 냉이나물 먹는 법

냉이효능 및 성분 냉이나물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냉이효능 및 성분 냉이나물 먹는 법

냉이는 대표적인 봄나물 중 하나로,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냉이는 비타민AB1,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원기 회복과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으며 봄에 찾아오기 쉬운 춘곤증에 좋은 알칼리성 식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냉이에는 칼슘과 칼륨, , 철 등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혈작용이 뛰어나고, 비타민A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과 눈에 좋은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냉이효능 및 성분 냉이나물 먹는 법


봄에 나는 냉이는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을 보충하기에 좋을 뿐만 아니라, 성질이 평이하고 단맛을 가지고 있어 소화가 잘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냉이는 소화기관이 약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몸이 허약해서 나타나는, 생리불순과 코피, 산후출혈, 노인들에게 좋고, 밥맛이 없고 간 기능이 떨어져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냉이국은,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냉이나물,봄냉이,냉이효능,냉이성분,냉이요리


춘곤증에 좋은 냉이는, 비타민 A, B1, B2,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채소 중에서는, 단백질과 칼슘, 철분 등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 춘곤증을 이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냉이는, 새순이 나올 때 영양소가 가장 풍부하고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약용보다는 주로 식용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른 봄에 나는 냉이는, 향이 좋고 영양이 풍부하여 나물로 먹거나 국, 찌개 등으로 먹는데, 쑥과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냉이나물,봄냉이,냉이효능,냉이성분,냉이요리,냉이차


냉이 잎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냉이 뿌리에는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경화나 간염 등과 같은 간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냉이에는 칼슘과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햇빛에 말린 냉이를 달여 마시면, 간과 위, 신장 질환, 고혈압 등에 효능이 있어, 냉이를 꾸준히 섭취 하면 혈압 안정과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냉이에는, 칼슘과 칼륨, , 철 등의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혈과 산후출혈 등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지혈을 처방하는 약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냉이는, 간과 눈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방에서도, 냉이 국이, 피를 간에 운반해주고 눈을 맑게 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냉이는, 피부 결을 매끄럽게 하며, 기미나 주근깨, 여드름, 생리불순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냉이나물,봄냉이,냉이효능,냉이성분,냉이요리,냉이차,냉이먹는법


냉이는 위를 튼튼하게 하고 소화 작용이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동의보감에서는 냉이로 국을 끓여 먹으면 인체의 혈액의 원기를 만든다. 이 원기가 간에 편안히 들어가게 하여 눈을 맑게 해준다. 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냉이는, 이뇨작용에도 효과적이며, 냉이에 풍부한 콜린 성분이, 간장 활동을 촉진하고 내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간장 쇠약, 간염, 간경화 등 간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냉이나물,봄냉이,냉이효능,냉이성분,냉이요리,냉이차,냉이먹는법,냉이


우리가 즐겨 먹는 냉이는 유럽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냉이를 주로 식용으로 이용하는 우리와는 달리 유럽에서는, 어린 냉이 잎을 샐러드로 먹거나 허브의 형태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주로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냉이는, , , , 조림, 무침, 등으로 먹고, 술로 담가 먹기도 하며, 줄기에서 난 잎을 그늘에 말려 분말로 만들어 세안제로 사용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냉이나물,봄냉이,냉이효능,냉이성분,냉이요리,냉이차,냉이먹는법,냉이,냉이데치기


냉이는 쌉쌀한 맛과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으며, 잎과 줄기, 뿌리까지 모두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냉이는 봄에만 나는 나물이라 다른 계절에는 먹기가 어렵지만 살짝 데쳐서 냉동 보관하면 일 년 내내 냉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냉이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냉이는, 다른 나물에 비해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결석증상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