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작두콩효능 효능 및 성분, 작두콩 차 먹는 법

작두콩효능 효능 및 성분, 작두콩 차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작두콩효능 효능 및 성분, 작두콩 차 먹는 법

작두콩은 콩깍지의 모양이 마치 작두와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인도 등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식용과 약용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작두콩은 콩알의 크기가 일반 콩의 5배 정도에 이르는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백색과 적색이 나는 콩이 있습니다. 백색이 나는 작두콩은 주로 식용으로 많이 쓰고 있으며, 적색을 띠는 작두콩은 꼬투리를 약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적색 작두콩은 비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차로 끓여서 마시는 사람도 많습니다.

 

작두콩효능 효능 및 성분, 작두콩 차 먹는 법


작두콩 차는 예로부터 비염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효능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작두콩에는, 비타민A,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며, 항균,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작두콩 차는 미세먼지와 환절기 알레르기성 비염에 등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기관지 천식과 축농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유기농작두콩차,작두콩,작두콩차,작두콩차효능,작두콩효능


작두콩은 다른 콩과는 달리, 비타민 A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예방 하고 눈을 건강하게 하며, 위의 점막을 보호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B 등이 풍부하여, 야맹증 예방, 시력 개선,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작두콩 차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녹아 있어, 지방 흡수를 지연시켜 체중 증가를 억제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유기농작두콩차,작두콩,작두콩차,작두콩차효능,작두콩효능,국산작두콩


작두콩에 함유되어 있는 히스티딘 성분이 비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작두콩에는 우레아제, 히스티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축농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작두콩에는 각종 비타민과 사포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도 효능이 있으며, 가래, 기침, 코 막힘 등과 같은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작두콩은 치질과 축농증, 중이염, 위염, 대장염 등에도 효능이 있으며, 콩깍지는 만성 설사, 월경 중단, 식체 등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뛰어나 소변 양을 늘려 주며, 카나바닌 성분도 들어 있어 혈액 흐름을 좋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억제하여 고혈압 예방과 신장기능 강화에도 좋습니다. 작두콩은 본초 강목에서도, ‘장과 위를 보호하고 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약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유기농작두콩차,작두콩,작두콩차,작두콩차효능,작두콩효능,국산작두콩,작두콩차비염


작두콩은 대부분 미성숙한 어린 꼬투리 상태로 수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콩이 콩알을 먹고 꼬투리를 버리는 것과 달리, 작두콩은 콩알을 수확하기도하며 미성숙한 어린 콩을 꼬투리 째 차로 만드는데 쓰고 있습니다. 작두콩 차는 콩알뿐만 아니라 꼬투리까지 전체를 말린 후 덖어내야 맛과 향이 풍부한 효과적인 작두콩 차가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작두콩 차는 짧은 시간만 우려도 잘 우러나기 때문에 보통 2~3분 정도로 우리지만 진하게 마시고 싶으면, 15분 이상 우려내 하루 2잔 정도로 마시면 좋습니다.

 

유기농작두콩차,작두콩,작두콩차,작두콩차효능,작두콩효능,국산작두콩,작두콩차비염,작수차


작두콩은 한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의 기준 및 규격이 개정되면서 꼬투리가 포함된 작두콩이 위기를 맞기도 했습니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작두콩의 어린 꼬투리가 식품원료로 등재될 수 있도록 지금까지 사용되어온 식용 근거와 안전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 자료를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20173,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작두콩 꼬투리의 식품원료등록을 제안하여, 같은 해 6월 정책제안심의에 통과했으며, 12월 작두콩 꼬투리는 식품원료로 정식 고시 등재되었습니다.

 

유기농작두콩차,작두콩,작두콩차,작두콩차효능,작두콩효능,국산작두콩,작두콩차비염,작수차,작두콩차끓이는법


작두콩은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열량이 높고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여, 성인 기준 하루에 10알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작두콩 차는 몸을 뜨겁게 만들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작두콩은 평소 장이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손발, 입술 등이 틀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