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느릅나무껍질 효능 성질, 누릅나무껍질 차 먹는 법

느릅나무껍질 효능 성질, 누릅나무껍질 차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느릅나무껍질 효능 성질, 누릅나무껍질 차 먹는 법

느릅나무는 전국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나무로 껍질을 벗겨서 말린 후 주로 차로 끓여 마신다. 이렇게 먹는 유근피 차는 주로 천식, 비염 증상을 개선,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고, 이 외에도 피부미용, 부기 해소, 항균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로부터 느릅나무 껍질 유근피는 항염 효능이 뛰어나, 고름을 빨아내고 새살을 돋아나게 하는 등, 종기나 종창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느릅나무는 공원이나 정원수로 사용되기도 하며 가로수나 분재용으로도 쓰고 있습니다. 느릅나무는 봄에 어린잎을 채취하여 차나 떡에 넣어 먹기도 하며, 나무껍질은 유근피라 하여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느릅나무껍질 효능 성질, 누릅나무껍질 차 먹는 법


느릅나무껍질은 표면이 약간 붉은 빛이 나며 성질은 평하고 단맛이 나며 부드러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느릅나무 껍질에는 피토스테롤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천식이나 비염 등 각종 알레르기 증상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느릅나무 껍질을 물에 담그면 코처럼 끈적거리는 점액이 나와서 코나무로 부르기도 하는데 이 점액 성분에, 소염과 항균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위장의 열을 제거하여 장염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느릅나무껍질,느릅나무껍질효능,느릅나무뿌리,느릅나무,느릅나무잎


느릅나무의 진액성분이 항균, 살균 작용이 있어 염증성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염이나 축농증에 효능이 있으며,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진장효과가 있어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고 불면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느릅나무껍질은 이뇨작용이 있어, 체내 축척된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며 부종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부종을 빼주고 염증을 없애주어,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 대장궤양 등에 효능이 있으며,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느릅나무껍질,느릅나무껍질효능,느릅나무뿌리,느릅나무,느릅나무잎,유근피


느릅나무껍질을 섭취 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주로 차로 우려먹는데 느릅나무껍질 차는, 진액성분인 카테킨과 타닌 성분은 고온에서 용출되는 특성이 있어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느릅나무껍질을 끓인 물로, 밥도 지어 먹기도 하는데, 느릅나무 껍질에 있는 성분들을 편안하게 소화 흡수 시킬 수 있습니다. 느릅나무 껍질은 배고픈 시절에는 구황식품으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잎은 쪄서 먹고, 열매로는 술이나 장을 담그기도 했습니다.


느릅나무껍질은, 위장의 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장염에 도움이 되며 이뇨작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도 느릅나무 껍질은 유피라고 하여 약제로 쓰고 있으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소종독과 치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느릅나무 줄기는 항암과 항염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균과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효능이 있어, 겨울철 코를 자주 훌쩍이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느릅나무껍질,느릅나무껍질효능,느릅나무뿌리,느릅나무,느릅나무잎,유근피,유근피효능


느릅나무의 기능성 성분은 수용성 성분으로 고온에 잘 우러나기 때문에, 주로 차로 우려 마시고 있습니다. 느릅나무껍질만 우릴 때는, 느릅나무껍질 20g에 물 2L를 넣고 30분 정도 달여서 아침저녁으로 2잔정도 마시면 좋습니다. 특히 비염에 효과적인, 칡뿌리나 목련꽃, 도꼬마리의 열매, 수세미 등을 느릅나무와 함께 우려 마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느릅나무줄기를 우릴 때에 물 2리터에 줄기 20g, 껍질 10g을 더하여 달이면 됩니다.

 

느릅나무껍질,느릅나무껍질효능,느릅나무뿌리,느릅나무,느릅나무잎,유근피,유근피효능,누릅나무


느릅나무 껍질도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느릅나무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속이 차가운 사람은 장기간 섭취하는 것은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느릅나무껍질의 끈적끈적한 점액 성분은 먹어도 좋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너무 체중이 적거나 임산부 역시 느릅나무 껍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력이 약한 사람은 기운이 빠지고 어지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느릅나무껍질,느릅나무껍질효능,느릅나무뿌리,느릅나무,느릅나무잎,유근피,유근피효능,누릅나무,코나무


느릅나무는 변비에도 효능이 있어 변비가 심한 경우 차로 마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위암이나 직장암, 자궁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밤에 잠에 잘 들지 못하는 불면증인 사들도 느릅나무 차를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근피는 피를 맑게 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지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진하게 달여 먹는 것 보다는, 2~3개월 정도로 꾸준하게 먹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