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초석잠 장아찌 효능 및 성분 초석잠 먹는 법

초석잠 장아찌 효능 및 성분 초석잠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초석잠 장아찌 효능 및 성분 초석잠 먹는 법

초석잠은 꿀풀과에 속하는 석잠풀의 뿌리 열매로 원산지는 중국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초석잠은 생김새가 마치 누에와 닮았다고 하여 누에 잠자가 들어간 이름을 사용하는 초석잠은 주로 뇌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 페닐에타노이느 성분과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콜린 성분이 풍부하여, 뇌 기능 향상과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노인들에게 특히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석잠 장아찌 효능 및 성분 초석잠 먹는 법


초석잠은 뇌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 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인들의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콜린 성분은 신경의 흥분 전달에 관여하는 물질로, 지방간을 예방 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초석잠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간경화와 동맥 경화 증상을 개선하고 지방간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법,초석잠,생초석잠,초석잠장아찌


초석잠에는 아르긴산과 스타키드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간을 손상시키는 성분인 류코트린 효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 손상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해독작용이 있어, 술 담배로 인한 간 손상을 회복시켜 주며, 노폐물과 각종 독성 물질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초석잠을 꾸준히 섭취하면, 간 기능에 개선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각종 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법,초석잠,생초석잠,초석잠장아찌,초석잠의효능


초석잠에는 올리고당,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하여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과 각종 노폐물과 독성 물질을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시켜 주며, 장내 유익 균을 늘려 주고 기능을 활성화 시켜 배변의 양을 늘리고 숙변을 배출되게 하며 변비 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중추신경 흥분에 관여하여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활성화 시켜 엔도르핀, 세로토닌 등 행복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스트레스, 불안감, 초조함, 우울함 등을 완화하고 불면증 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초석잠은 치로 끓여서 먹기도 하고 담금 주의 형태로 섭취하기도 하지만, 가장 좋은 섭취 방법은 생채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초석잠을 보았을 대, 쓴 맛이 강할 것 같으나, 초석잠은 그 외형과는 달리 생으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초석잠을 이루고 있는 탄수화물의 대부분이 올리고당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해도 단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초석잠의 주 성분인 콜린 성분은, 열을 가하게 되면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법,초석잠,생초석잠,초석잠장아찌,초석잠의효능,초석잠차


초석잠은 분말 형태로 섭취하기도 하는데, 초석잠분말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만든 초석잠차나, 초석잠분말과 사과, 요구르트를 넣고 갈아 만든 초석잠주스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초석잠을 넣고 끓인 백숙과 된장찌개 요리도 있으며, 초석잠을 튀김옷에 입혀 초석잠 튀김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초석잠은 요리 전에 손질이 중요합니다. 초석잠은 구부러진 모양이 많기 때문에 사이사이에 이물질이 끼어있을 수 있어 깨끗이 잘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법,초석잠,생초석잠,초석잠장아찌,초석잠의효능,초석잠차,석잠풀


초석잠은 장아찌로 담가서 먹어도 좋습니다. 초석잠 2kg 기준으로, 간장 3, 식초 1컵반, 소금 1스푼, 설탕을 준비합니다. 먼저 초석잠은 먼지와 흙을 씻어내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두고, 초석잠을 제외한 다른 재료들을 섞어 끓이다가, 재료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초석잠 위에 부은 후에 밀봉하는데, 초석잠이 위로 떠오르지 않도록 넓적한 돌 등으로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들어진 장아찌는 3일 정도 숙성한 후에 섭취하면 됩니다.

 

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법,초석잠,생초석잠,초석잠장아찌,초석잠의효능,초석잠차,석잠풀,골뱅이초석잠


초석잠은 12월에서 2월 까지가 채취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가 뿌리에 영양분이 충분히 응축되어있기 때문에 수확 시기가 지난 후에는 말린 초석잠이나 가루 초석잠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석잠은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 아랫배가 차서 배탈이 자주 나는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초석잠은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