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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에 좋은 음식 및 혈당수치, 당뇨에 안 좋은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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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에 좋은 음식 및 혈당수치, 당뇨에 안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은 서구화된 식단으로 인해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은 만큼이나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또한 당뇨에 좋은 음식은, 당뇨병을 이미 앓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당뇨병의 위험에 있는 사람이나 당뇨환자 가족에 이르기 까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적정 수준의 혈당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 당뇨음식으로 만든 당뇨도시락에 싸서 다니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통해 얻는 영양분은 많은 부분이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세포 안으로 들어가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만, 당뇨에 걸리게 되면 혈액에서 세포로 포도당이 들어가지 못하고 혈중에 많은 포도당이 존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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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로 인해 혈액 중에 포도당이 많으면 혈관이 상하게 되며 섭취한 영양분 중 일부가 소변으로 배출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야 할 포도당이 공급받지 못해 영양부족 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또한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소변을 통해 포도당이 다량 배출되게 됩니다. 당뇨는, 8시간 이상 금식 한 후에 126mg/dL 이상의 혈당 수치가 측정되거나, 경구 당부하 검사를 하고 2시간이 경과한 다음 200mg/dL 이상의 혈당 수치가 나올 때, 식사와 무관하게 혈당을 측정한 수치가 200mg/dL을 넘을 때도 당뇨병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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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는 대부분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당뇨검사를 받아 볼 때까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당뇨 증상이 지속되게 되면서 당뇨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하여 목숨까지도 위협할 수 있어 평소에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뇨를 예방하고 합병증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에 당뇨에 좋은 음식 위주로 섭취하고 당뇨에 안 좋은 음식을 멀리하며 적절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혈당을 낮춰 주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적절한 식습관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도 중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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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환자는 당뇨에 좋은 음식을 먹더라도 칼로리를 제한하여 먹는 것이 중요 하며, 먼저 지방 섭취를 줄여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소아당뇨 환자의 경우 필요량보다 열량을 너무 적게 섭취해도, 아이들의 정상적인 발육을 방해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당뇨는, 혈당과 혈중 지질 농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당뇨는, 망막증이나 신경병증 등 혈당이 조절되지 않아 생기기 쉬운 합병증은 심각한 위험을 초래 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은 신체 내에서 혈당 조절에 필요한 인슐린 분비나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한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대사성 질환으로, 당뇨병으로 인한 만성적 고혈당은 신체 각 기관의 손상과 기능 부전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는 동맥경화나 심혈관, 뇌혈관질환 등과 같은 혈관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기 위해서는 혈당조절을 철저히 해야 하며, 체중 감량을 위한 식이조절을 병행 하여, 혈당조절과 체중감량에 힘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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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감자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이는 돼지감자에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하여,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눌린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탄수화물이 위액과 소화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분해되지 못하게 하여 90% 이상 까지 대장에 도달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돼지감자에 많은 이눌린은 대장에 있는 다른 탄수화물의 당분까지도 흡착하여 배출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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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당근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를 예방하는데 좋으며, 검은콩 또한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검은콩에 함유되어 있는 효소는 췌장의 기능을 좋게 하여 당뇨병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검은콩으로 만든 우유나 두유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에 좋은 음식인 미역에는 알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당의 흡수를 느리게 하여,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지 않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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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에 좋은 음식인 연근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는 음식으로 혈당 수치를 내려주며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근과 비슷한 우엉도 당뇨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우엉은 포도당을 흡수하여 혈중 당 수치가 높아지지 않도록 균형을 맞추어 주는 역할을 하며,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양파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양파는 혈당을 낮춰주는 효능이 뛰어나 양파즙으로 먹는 사람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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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에 안 좋은 음식으로는, 가장 많이 알려진 백미를 꼽을 수 있습니다. 백미는 당분과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당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백미보다는 현미를 먹거나 잡곡과 섞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탄산음료와 각종 주스 등, 단맛이 나는 음료 대부분은 설탕으로 맛을 내고 있어 탄수화물과 과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과당은 인슐린 저항과 당뇨에 안 좋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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