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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화과효능 및 성분 무화과 먹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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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화과효능 및 성분 건무화과 먹는 법

무화과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으로 아열대성 과일로 더위에 강하고 수분을 잘 흡수하여 무르기 때문에 보관이 어려운 과일입니다. 무화과나무는 추운 지방이나 물기가 많은 땅에서는 과일이 열리지 않고 뿌리가 썩기 때문에 따뜻하고 물 빠짐이 좋아야 잘 자랍니다. 무화과나무는 뿌리를 아래로 뻗지 않고 옆으로 뻗어 나가기 때문에 바람이나 태풍에 약하고 키우는 것이 까다롭기도 하지만 나무 아래쪽부터 열매를 맺어가며 잎사귀 하나에 열매도 하나씩 맺는 특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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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화과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과일로도 좋지만 건강식품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식품 약리학적으로도 우수한 무화과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과 질 좋은 식이섬유,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가 잘 되게 하며 배변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도 발진과 궤양, 소화불량, 식욕부진, 장염, 변비, 이질, 치질 등에 쓰고 있으며, 동의보감에서는 설사와 각혈, 위통, 피부질환, 부인병, 빈혈 등에 좋은 것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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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화과는 대부분 생과로 유통되지만 최근 가공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제품이 생산되고 있어 사시사철 언제나 먹을 수 있습니다. 무화과의 주요 생산지인 영암삼호농협에서는 무화과 즙, 무화과 잼, 무화과 양갱 이를 직접 생산하고 있으며, 무화과가 들어간 빵이나 주스, 과자, 식초, 효소, 막걸리 등을 만들기도 합니다. 특히 무화과에는 칼슘과 칼륨 함량이 높고, 뇌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GABA 함량이 높아 청소년의 집중력을 높이고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무화과에는 피신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 분해하는 효능이 뛰어나 육류 섭취 후 먹게 되면 소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요리에도 잘 어울려 요리의 부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화과는 주로 생과로 먹거나 샐러드에 넣어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말려두었다가 먹기도 합니다. 생 무화과는 최대 5일까지는 보관할 수 있으나 구입 후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0월경에 가장 당도 높은 무화과를 먹을 수 있지만 신선한 무화과를 사용할 수 없을 때는 건조된 무화과를 몇 시간 동안 물에 불려 달콤한 크림 푸딩를 만들어 먹거나 스무디로 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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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화과는 익을수록 말랑말랑해지고 부드러워지며 당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무화과는 껍질은 물론 안의 씨까지 함께 먹는 과일이므로 갈라진 부분이 없고 크기가 작은 것이 좋으며, 잘 익을수록 향기가 진하고 열매의 붉은색이 전체적으로 균일해지므로 열매의 적갈색이 균일한 것이 좋은 무화과입니다. 특히 생과로 이용하기 좋은 무화과는 향기가 진하고 적갈색이 고르게 퍼진 것이 좋으며, 표면에 상처가 없고 물방울 모양으로 잘 부풀어 오르고 꼭지가 싱싱한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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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화과를 씻을 때는 물기가 무화가 속에 들어가지 않도록 씻어야 합니다. 무화과를 생과로 보관하게 될 경우에는 1~5가 적당하지만 생 무화과는 껍질이 약해서 과육이 쉽게 무르고 변질되므로 오래 보관하기 어려워서 주로 말려서 보관합니다. 냉장 보관을 할 때는 밀봉해서 보관하고 좀 더 오래 보존하려면 잼이나 콩포트 등으로 만들어 먹거나, 한 개씩 랩으로 싸서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였다가, 먹을 때는 실온에서 20~30분 정도 두었다가 먹으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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