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웜 효능 및 성분, 식용곤충 부작용

밀웜 효능 및 성분, 식용곤충 부작용

사람이 곤충을 먹는 행위는 아직도 부자연스럽고, 꺼려지는 일이기도 하지만 곤충은 오랜 시간 인류를 먹여 살린 안정적인 영양 공급원으로 역할을 해왔습니다. 식용곤충 중에서도 밀웜은 우리나라 농가에서도 많이 기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밀웜은 경쟁력이 있습니다. 1의 소고기를 생산하는데 15415의 물이 소비되지만, 밀웜은 2338정도에 그침니다. 또한 소나 돼지를 키울 때 발생하는 메탄가스나 이산화탄소 등이 발생하지 않아 온실가스 효과도 줄일 수 있으며 무엇보다 넓은 면적의 농장이 필요 하지 않습니다.

 

밀웜 효능 및 성분, 식용곤충 부작용


밀웜은 육류 고기에 비해서도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농촌진흥청과 국립농업과학원의 농업생물부 연구에 따르면, 돼지고기와 소고기와 같은 육류의 단백질 함량이 25% 이하인데 비해서 밀웜은 46.8%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 10%, 칼슘, ,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과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26.8%나 함유하고 있는 지방은, 100%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영하 30도에서도 얼지 않아 추운지역의 고급 공업유로도 쓰고 있습니다.

 

밀웜효능,밀웜성분,밀웜부작용,식용곤충


밀웜은 상추를 먹이로 키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보다 좋은 품질의 밀웜을 기르기 위해 배즙과 비트를 비롯한 과일 조각을 먹이로 사용하고 있는 농장도 있습니다. 밀웜은 60일 만에 식용·가공이 가능할 만큼 성장하기 때문에, 수입사료나 항생제, 성장촉진제에 대한 염려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 밀웜은 말린 형태로 과자처럼 먹을 수 있는데 그것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파우더 형태로 갈아서 미숫가루나 과자 혹은 샐러드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인류는 축산기술과 식품저장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식량자원이 풍족해지게 되면서 곤충은 식량으로 쓰이기보다는 혐오감의 대상으로 바뀌게 되었으며 농작물을 축내고 파괴하는 증오의 대상이 되기에 이른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와 기존 축산방식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기존의 육류, 어류를 대체할 수 있는 단백질 대체 식품으로 곤충을 인정하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밀웜효능,밀웜성분,밀웜부작용,식용곤충,식용곤충효능


농촌진흥청이 고소애, 쌍별이, 꽃벵이, 장수애, 벼메뚜기 식용곤충 5종을 26일 소개했다.식용곤충은 곤충이라는 위화감 때문에 사람들이 즐겨 찾는 먹거리는 아니지만 단백질을 비롯한 영양이 많고 맛도 있는 편이어서 식품이나 식재료로 많이 나와 있다. 정부는 특히 식용곤충을 키우는 데 드는 비용이 일반 가축보다 낮아 새로운 동물성 단백질 공급처로서 생산·공급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밀웜효능,밀웜성분,밀웜부작용,식용곤충,식용곤충효능,식용곤충부작용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식용곤충식품 섭취경험자 500명을 대상으로 섭취 후 위해 발생여부를 조사한 결과 9.2%에서, 피부발진,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26.1%에서 나타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표적 식용곤충 식품인 누에번데기와 관련된 건수는 총 156건으로 가장 많으며 매년 평균 30~40건이 발생하고 있으며 알레르기 증상을 경험한 소비자 12명의 경우 과거부터 식용으로 섭취해 온 누에번데기와 메뚜기는 물론, 최근 섭취한 쌍별귀뚜라미, 백강잠, 갈색거저리유충까지 섭취 후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