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찐 고구마 효능 및 칼로리 군고구마보관 법

찐 고구마 효능 및 칼로리 군고구마보관 법

· 댓글개 · 데큰

찐 고구마 효능 및 칼로리 군고구마보관 법

당분 함량이 풍부한 고구마는 단맛이 강하고 맛이 좋아 아이들도 좋아하는 간식중 하나입니다. 영양이 풍부한 고구마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A와 비타민 C, 비타민 B6 등의 각종 비타민과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는 감자와 비교하더라도 섬유질이 두 배나 많고 지방은 없으면서도 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고구마가 빠지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중이라면 밥 대신 섭취할 수 있는 훌륭한 대체 음식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많은 영양성분을 비롯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식품으로 좋아하는 고구마는 조리 방법에 따라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고구마 100g을 기준으로 칼로리를 확인해 보면, 생고구마의 칼로리는 111kcal 이지만, 찐 고구마 칼로리는 114kcal로 올라가게 됩니다. 여기에 군고구마의 경우에는 더 올라가 141kcal가 됩니다. 조리하는 과정에서 성분 자체가 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찐 고구마에 비해 군고구마는 조리 과정에서 수분이 빠지기 때문에 같은 무게의 군고구마는, 당 성분 함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무게당 칼로리는 10~20%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찐고구마효능,군고구마칼로리, 군고구마보관법, 찐고구마, 찐고구마성분

 

군고구마는 칼로리뿐만 아니라 GI 지수도 소폭 올라가게 됩니다. GI 지수는,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변하는 당 지수를 말하며, GI 지수가 높아지면 혈당이 올라가기 쉽게 됩니다. 또한 고구마를 많이 먹게 되면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장 속에서 이상 발효를 일으켜 방귀가 자주 나오고 속이 부글거리기 쉬운데, 이는 빈속에 고구마를 먹으면 속이 쓰린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때문에 고구마를 먹을 때는 사과나 동치미를 함께 먹으면, 펙틴 성분이 가스가 차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찐고구마효능,군고구마칼로리, 군고구마보관법, 찐고구마

 

가을이 깊어가고 추워지면 따끈따끈한 군고구마 생각납니다. 길거리에서 사먹곤 하던 군고구마를 집에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에어프라이어가 많이 보급되면서 집에서도 군고구마를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에어프라이어로 고구마를 만드는 방법은, 먼저 고구마를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다음, 에어프라이어를 200도로 맞추고 20분 정도 구워준 후, 고구마의 상태를 보고 10분 정도 추가로 익혀주면 됩니다. 고구마는 대부분 에어프라이어에 30분 정도 구우면 맛있는 군고구마가 완성됩니다.

 

찐고구마효능,군고구마칼로리, 군고구마보관법

 

남은 군고구마는 상온에 보관하거나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상온에 군고구마를 보관할 경우에는 넓은 바구니나 쟁반에 고구마들을 최대한 서로 닿지 않게 펼쳐서 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밥그릇이나 밀폐 용기 같은 좁은 용기에 겹쳐서 두게되면 고구마끼리 겹친 부분이 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군고구마를 냉장실에 보관하면 밀폐용기에 담아 냄새가 배지 않고 수분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실에 보관하던 군고구마를 먹을 때는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려서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찐 고구마 효능 및 칼로리 군고구마보관 법

 

다이어트에도 좋은 고구마가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고구마를 주의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의 탄수화물이 몸속에서 당으로 바뀌어 혈당지수를 높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라면 군고구마보단 찐 고구마가 좋습니다. 고구마를 구웠을 때 혈당 지수가 더 많이 올라가 혈당 조절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콩팥의 기능이 좋지 않은 칼륨 등 전해질을 잘 걸러내지 못해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적게 먹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