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자두 효능 및 성분, 자두 부작용

자두 효능 및 성분, 자두 부작용

자두 효능 및 성분, 자두 부작용

자두는 핵과류와 애두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의 작은 교목인 자두나무의 열매로, 생김새는 복숭아와 비슷하며 크기는 약간 작고 신맛이 나는 과일로 자주색 복숭아라는 의미에서 자도로 불리다가 오늘날에 이르러 자두로 불리게 된 것입니다. 자두에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야맹증과 안구건 조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감기 예방에 좋으며 항산화성분도 풍부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두 효능 및 성분, 자두 부작용


자두는 신장강화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과 시트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돕고, 부종증상에도 효과적이며,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으로 변해가는 체질을 중성화 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며 우리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어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두에는 철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성들, 특히 임신부의 빈혈에 방에 좋습니다. 자두에 풍부한 각종 비타민은, 노화방지와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자두효능, 자두부작용, 자두, 자두성분, 자두먹는법


여름이 제철인 자두에는 100g0.8g에 달하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으며, 나트륨 함량이 적어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철분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눈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자두의 신맛 속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은, 장내 세균을 없애는 효과가 있으며, 더운 여름철에 지친 몸을 식혀주고, 이로 인해 혈압 상승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자두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에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물질 중 하나로, 유전물질(DNA)과 세포구성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 항산화능력이 뛰어나고,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고혈압, 협심증, 중풍과 같은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 개선에도 효과가 있으며, 피로회복과 불면증에도 효능이 있으며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자두효능, 자두부작용, 자두, 자두성분, 자두먹는법, 자두즙


한방에서는 자두가 소화기능 촉진, 스트레스 해소, 변비, 빈혈예방, 숙취해소, 풍치·충치 치료효과, 여성호르몬 형성, 정혈작용 및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슘 함량이 풍부하여, 어린아이의 발육이나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자두는 간에 쌓인 열을 풀어주고, 간의 혈액을 보충하며, 어혈을 풀어주고, 진액을 생기게 하며, 수분대사를 좋게 하고 입맛을 도우며, 피로 회복과, 술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두효능, 자두부작용, 자두, 자두성분, 자두먹는법, 자두즙, 큰자두


자두는 갱년기증상에 좋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을 함유하여 갱년기 여성에게 권장하고 있으며 간장과 신장의 경락에 작용합니다. 하지만 자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과일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배탈 위험이 있으며, 몸이 차가운 사람은 설사나 복통 등이 일어날 수 있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두에는 산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위장장애가 있거나 평소에 속쓰림 증상이 있는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