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석류효능 및 성분 석류 먹는 법

석류효능 및 성분 석류 먹는 법

석류효능 및 성분 석류 먹는 법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리는 석류는 예로부터 내노라하는 미인들이 즐겨 먹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여성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과일입니다. 석류에는 여성들의 건강과 미용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갱년기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의 대표적인 성분인 엘라그산(ellagic acid), 폴리페놀의 한 종류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효능 및 성분 석류 먹는 법



석류의 원산지는 서아시아와 인도 서북부 지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고려 초기에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석류는 과육 안에 많은 종자가 들어 있기 때문에 다산의 상징으로 여겨, 혼례복은 그려지는 것은 물론이며 민화에도 자주 등장하기도 합니다. 석류는 대부분 지름이 6~8cm 정도에 둥근 모양으로 단단한 껍질이 감싸고 있으며, 과육은 새콤달콤한 맛이 나며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되며 껍질도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석류즙효능, 남자석류, 석류효능, 석류먹는법



석류에 풍부한 엘라그산은 갱년기의 여성들에게 나타나기 쉬운, 불면증과 안면홍조와 같은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석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석류의 항산화 지수가 98.8에 이를 정도로 높으며, 이 같은 수치는 오렌지의 약 5, 레드와인의 약 1.4배에 이르는 수치입니다.


석류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푸니칼라진 외에도 엘라지타닌과 갈로탄닌, 안토시아닌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까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에 석류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를 예방 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석류에는 비타민B군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칼로리는 100g80kcal정도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석류의효능, 석류즙효능, 남자석류, 석류효능, 석류먹는법



한방에서는 석류를, 지혈과 지사, 수렴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민간에서는 천식과 백일해 증상에, 석류껍질과 감초를 섞어 달여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석류가, 남성 불임증과 당뇨, 탈모 예방, 항암 효과, 운동 후 골격근 회복 촉진, 근육통 감소, 간 보호, 기억력 개선 등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석류는 과일 자체로도 먹을 수 있지만 손질 과정이 어렵고 씨가 많아 버리게 되는 부분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석류청을 만들어 샐러드 드레싱이나 스테이크 소스로 만들어 먹기도 하며 착즙하여 먹기도 합니다. 석류는 여성들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를 통해서 전립선암과 고환암의 진행을 늦추고 재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