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미강유 효능 및 미강유(rice bran oil) 먹는 법

미강유 효능 및 미강유(rice bran oil) 먹는 법

미강유 효능 및 미강유(rice bran oil) 먹는 법

미강유 효능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미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벼나락에서 겉껍질인 왕겨를 벗겨낸 것을 현미라고 하고, 현미상태에서 좀 더 도정하여 속껍질까지 벗겨낸 것을 백미라고 하는데, 미강은 현미에서 백미로 도정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쌀눈과 쌀겨로 이루어진 속껍질 가루를 말합니다. 이 같은 미강가루에서 추출한 미강유는, 항암, 항염증,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으며 거칠고 건조한 피부를 예방하는 효능 등이 있습니다.


미강유 효능 및 미강유(rice bran oil) 먹는 법



버려지는 미강

미강은 현미의 약 8%나 차지할 정도로 많은 양에 해당합니다. 현미의 거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미강은 현미를 백미로 도정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부산물로서 연간 약 40t 가량 생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밥의 식감을 떨어뜨리고 필요 없는 것으로 생각되어 소량만이 미강유나 사료 제조 등에 사용되고 나머지는 폐기되어 왔습니다.


미강 효능1

미강에서 미강유를 추출하는 과정에서는 미강유뿐만 아니라 오리자놀과 토코페롤, 레시틴 등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들이 부산물로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중에서도 오리자놀 성분은 페룰산과 스테롤류, 알코올류가 결합된 화합물로서 갱년기 장애와 자율신경 실 조증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토코페롤과 레시틴과 함께 항산화 물질이기도 합니다.


미강유 효능 및 미강유(rice bran oil) 먹는 법


미강 효능2

미강에는 피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피틴산은 암세포의 이상 증식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어 항암 효능이 뛰어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헤미셀루로스 등의 식이섬유와 함께 미강의 다당성분인 아라비녹실란은 아라비노스와 자일로스로 구성된 복합 다당체로서, 항알레르기, 면역 활성 및 항암에 관련된 생리활성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강유 효능 

또한 미강유에 함유되어 있는 아라비녹실란은 대식세포, 자연살해세포와 TNF-a 등 암의 제거에 관련되는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의 발생을 억제시키고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아라비녹실란이 면역세포 활성화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히스타민의 생성을 억제시켜 항알레르기 효과가 있다는 보고들도 발표되고 있습니다.


미강유 효능 및 미강유(rice bran oil) 먹는 법



미강유 성분

미강유는 쌀눈유라고도 합니다. 현미를 도정할 때 나오는 쌀눈과 미강을 원료로 지질을 추출한 뒤 정제해서 만든 기름이기 때문입니다. 미강유는, 대부분 국산 쌀겨를 사용한 제품이기 때문에 GMO로부터도 안전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국산 미강유에는, 올레산, 오메가6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고, 토코페롤과 항산화 성분인 감마오리자놀,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미강유 효능 및 미강유(rice bran oil) 먹는 법


미강유 먹는 법

미강유에 함유되어 있는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혈관 내 산소 공급량을 증대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강유는, 부드럽고 감칠맛이 좋고, 우리 입맛에 맞는 쌀의 풍미를 갖고 있어 가정 요리나 한식 요리에도 잘 어울립니다. 또한, 발연점이 240~270로 높아 전이나 꼬치 등 부침요리에도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