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파뿌리 효능 및 대파요리 사용법

파뿌리 효능 및 대파요리 사용법

파뿌리 효능 및 대파요리 사용법

국물을 시원하게 하고 음식의 잡냄새를 없애는 효능이 있는 대파는 음식을 만드는 양념으로 흔하게 사용되는 식품이기도 하지만 한방에서 오래전부터 식은 몸에 온기를 채워 주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중에서도 겨울 대파는 찬 기운을 뚫고 자란 것이기 때문에 더욱 매울 뿐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하는 기운이 더 강한 것으로 여기고 있으며, 겨울 대파를 섭취하게 되면 땀이 잘 나고 감기를 낫게 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뿌리 효능 및 대파요리 사용법

 

대파효능

대파의 좋은 효능은 현대 식품영양학적 으로도 성분 분석 등을 통해서 그 진가를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대파에는 칼슘, 인과 같은 무기염류를 비롯한 비타민A,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해소하고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대파는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양파, 마늘 등과 같이 유황화합물 까지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파의 대표적인 성분인 알리신은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파뿌리 효능

대파는 뿌리와 흰 부분의 성질은 따뜻한 반면에, 대파의 파란색 부분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파란 부분을 먹어도 되지만, 몸이 찬 사람은 대파의 뿌리 부분과 흰 부분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도 대파의 흰 뿌리 부분을 총백 이라 하여 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총백은 모공을 열어 땀을 내게 하고, 몸에 들어온 한기를 몰아내어 양기를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뿌리 효능 및 대파요리 사용법

 

대파 알린 성분

대파에 함유되어 있는 알린 성분은 대파를 음식으로 조리하는 과정에서 효소 작용에 의해 알리신으로 재합성되어 체온을 올리는 효과가 있어 저체온 증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혈액 응고에 작용하는 혈소판 기능을 억제하고, 혈관 근육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늘이 동맥경화에 좋다고 하여 많이 먹고 있는 것 또한, 마늘에 알리신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대파의 알리신 성분

알리신은 몸에서 노화를 일으키고 피로물질을 쌓이게 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치매나 파킨슨병 등 노인성 질환 예방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 보고되어 있기도 합니다. 또한 대파에는 굴루코키닌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당수치를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대파에는 쿨루쿠민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이 또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쿨루쿠민 성분은 울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커큐민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파뿌리 효능 및 대파요리 사용법

 

대파요리 사용 법

대파의 효능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대파를 요리할 때 대파를 물에서 띄워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대파의 알리신 성분은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오래 담가놓거나 가열하게 되면 약효 성분이 빠져 나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렇게 조리해야 맛과 향을 최대한 살릴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좋은 대파를 고를 때도 흰 부분이 많은 것이 좋으며, 무른 것보다는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대파의 보관 기간은 한 달 이내가 적당하고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