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머위뿌리 효능, 머위 대 먹는 법

머위뿌리 효능, 머위 대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머위뿌리 효능, 머위 대 먹는 법

머위는 주로 줄기를 많이 먹고 있지만 잎과 줄기의 맛이 각각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머위는 맛을 잘 아는 사람만이 즐기는 산채로 예로부터 기침과 폐질환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습니다. 최근에는 편두통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게 되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머위는 전국 어디서나 습한 곳에서 무리지어 잘사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산채의 일종이기도 합니다. 머위 잎은 둥글고 크며 전체적으로 꼬부라진 털이 있습니다.

 

머위, 머위효능, 머위뿌리, 머위뿌리효능, 머위대먹는법

 

머위 효능

머위는 꽃봉오리, , 줄기, 뿌리 모두를 식용 또는 약용으로 쓸 수 있어 예전부터 우리 선조들이 자주 이용해왔습니다. 수분 89.2%, 단백질 2.5%, 칼슘 98mg%, 철분 5.0mg%를 함유한 머위는 칼슘 성분과 철분이 많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머위의 잎과 잎줄기, 꽃봉오리는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과 같은 좋은 성분이 풍부하여 다른 산채에 비해서 더 쓴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머위뿌리 효능, 동맥경화

머위는 단백질을 비롯한, 지방, 섬유질, 무기질, 각종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식품으로 이용되기도 하지만 뿌리는 약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머위뿌리는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과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머위, 머위효능, 머위뿌리, 머위뿌리효능, 머위대먹는법

 

머위 대 먹는 법

머위는 줄기부터 뿌리까지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줄기인 머윗대를 식용하고 있으며, 줄기는 자르고 나면 다시 돋아나기 때문에 1년에도 23회 정도는 채취할 수 있습니다. 머윗대는 껍질을 벗겨 살짝 데친 다음에 하룻밤동안 우려서 양념으로 무쳐먹거나 볶아서 먹고 있습니다. 나물로 무칠 때는 들깨가루나 들기름을 넣어 먹기도 합니다.

머위꽃 관동 효능

예로부터 머위는 관동이라고 하여 민간이나 한방에서도 널리 약재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이른 봄에는 머위 꽃봉오리를 채취하여 그늘에 말렸다가 건위제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식사 후에 소화가 안 되어 위가 더부룩하거나 거북하여 위에 통증이 있을 때는, 말린 머위 꽃봉오리 10g 정도를 물로 달여 하루에 세 번 식사 전에 나누어 마시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침이나 가래를 삭이는데도 좋습니다.

 

머위, 머위효능, 머위뿌리, 머위뿌리효능, 머위대먹는법

 

머위뿌리 효능, 편두통

머위는 줄기와 잎을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머위뿌리는 주요 약재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늦여름에서 늦가을까지 뿌리를 캐서 껍질을 벗기고 그늘에 말린 것을 봉두 채라고 하여, 종양이나 타박상 또는 인후 통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머위뿌리에 대한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머위 뿌리 추출물이 편두통의 발병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