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식이섬유효능 및 부작용, 식이섬유 많은 음식

식이섬유효능 및 부작용, 식이섬유 많은 음식

식이섬유효능 및 부작용 식이섬유 많은 음식

다이어트 시에 먼저 생각하게 되는 식이섬유는 제6의 영양소라고 불릴 정도로 효능을 인정받고 있으며 건강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의 대표적인 효능은 변비 해결과 숙변제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거나 만성적인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은, 과일과 채소, 해조류, 버섯 등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효능 및 부작용, 식이섬유 많은 음식


 식이섬유 효능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대장 운동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배변활동을 좋게 하고 변량을 늘려 주게 됩니다. 또한, 수분까지 충분히 섭취하면 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게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주기 때문에 성인병을 예방하고, 음식물이 위에서 장으로 지나가 시간을 지연시켜 포만감을 지속하게 합니다.


 식이섬유 부작용

식이섬유가 변비에 좋기는 하지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섬유질이 장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부팽만으로 속이 더부룩하거나 구토, 설사, 복통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먹을 때는 물과 함께 먹고 하루에 25~30g 정도만 먹는 것이 좋으며, 식이섬유를 너무 과다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효능 및 부작용, 식이섬유 많은 음식


식이섬유 많은 음식 키위 

식이섬유가 많으면서도 새콤달콤한 맛으로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키위는 비타민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대장을 건강하게 하고, 액티니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사과에는 펙틴 성분과 페놀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을 보호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 파인애플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파인애플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분인 브로멜린이 함유되어 있어 고기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과일로 육류와 함께 섭취하거나 후식으로 사용하면 천연소화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수용성 식이 섬유인, 펙틴과 프락토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염과 설사,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식이섬유효능 및 부작용, 식이섬유 많은 음식


식이섬유 많은 음식 복숭아

신선들이 먹는다는 과일인 복숭아는,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각종영양성분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은 작용을 많이 합니다. 통조림으로도 많이 나오는 복숭아는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야맹증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없애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많은 효능을 가진 복숭아지만 장어와 함께 먹는 것은 금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