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생강 효능 생강차 업그레이드, 생강 부작용

생강 효능 생강차 업그레이드, 생강 부작용

생강 효능 생강차 업그레이드, 생강 부작용

생강 철에 다가오면서 생강 효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8월에서 11월 사이가 제철인 생강은 이미 오래전부터 그 효능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생강에 대해서, ‘생강은 성질이 약간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없다. 담을 삭이며 기를 내리고 토하는 것을 멈추게 한다. 습기를 없애고 딸꾹질을 하며 기운이 치미는 것과 숨이 차고 기침하는 것을 치료한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우리 선조들도 생강차를 즐겨 마셨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생강차, 생강차효능, 생강차부작용, 생강효능, 생강부작용


생강 효능

생강에는 매운맛을 내는 진게론과 쇼가올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생강의 효능을 내게 하는 주요 성분이기도 합니다. 진게론과 쇼가올 성분은, 장티푸스와 콜레라균 등에도 강한 살균작용을 나타내고 있으며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며, 특히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유전자 손상을 막아주어 뛰어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생강차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구토를 멈추게 하고 위의 기를 열어 소화 흡수를 돕고, 장운동을 촉진하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디아스타아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소화 흡수를 돕고 노폐물 제거에 좋습니다. 생강은 생으로 먹을 때보다 쪄서 말렸을 때 성분의 효과가 더욱 증가하며, 특히 말린 생강은 따뜻한 성질이 더 강해져, 허리와 다리 냉증, 추울 때 소변이 너무 자주 보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생강차, 생강차효능, 생강차부작용, 생강효능, 생강부작용


감기에 좋은 생강차

또한,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이 감기를 예방하고자 한다면 생강차로 꾸준히 먹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철이나 환절기에 많은 사람들이 감기에 걸리게 되는데 이럴 때 생강차를 마시면 감기를 예방하고 감기에 걸렸더라도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삭혀주며 몸을 따뜻하게 하여 치료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신장에도 좋은 생강

생강은 신장에도 좋아서, 신장이 안 좋거나 체내 수분이 몸 밖으로 잘 배출 하지 못하게 되면서 몸이 붓는 부종 증상이 생기게 되지만, 생강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주는데 도움을 주게 되고 우리 몸에 필요하지 않는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 하는데 도움을 주어 몸이 붓는 것을 예방하고 부종을 제거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차, 생강차효능, 생강차부작용, 생강효능, 생강부작용


생강차 업그레이드

생강의 효능을 보기 위해서 생강을 차로하여 섭취할 때는 생강차에 대추와 감초를 추가하여 끓여 마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강과 대추, 감초를 2:1:1 비율로 섞어서 끓이면 보다 더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강을 절구에 찧어 설탕에 잰 뒤 얇게 펴 말린 생강 과자나 얇게 썰어 반찬으로 먹게 되면 생강의 효능뿐만 아니라 입맛을 돋우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생강차, 생강차효능, 생강차부작용, 생강효능, 생강부작용


생강, 생강차 부작용

하지만 이처럼 좋은 생강도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치질이나 위,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질환을 가진 사람이 생강을 먹으면, 혈관이 확장되어 질환이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가 약한 사람이 생강을 먹으면 위액이 지나치게 분비되고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혈압이 높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도 생강을 먹으면 체내 열이 올라가고 흥분하게 돼 증상이 악화될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