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신경계와 골수의 기능을 원활하게 비오틴(biotin)

신경계와 골수의 기능을 원활하게 비오틴(biotin)

· 댓글개 · 데큰

신경계와 골수의 기능을 원활하게 비오틴(biotin)은 황을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식물의 생육에 필요한 비타민B복합체의 일종인 비오틴의 또 다는 기능은 체내 지방과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와 에너지생성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오틴결핍증이 심한 경우에는 우울증과 같은 중추신경계 이상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비오틴 기능, biotin


비오틴 결핍 증세로는 피부가 벗겨지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결핍증은 장기간에 걸친 과량의 익히지 않은 달걀흰자를 섭취했을 때 나타날 수 있으며, 익히지 않은 달걀흰자에 함유 하고 있는 아비딘 이라는 당단백이 비오틴과 강하게 결합하여 소화기관에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비오틴의 흡수를 불가능하게 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비오틴은 장내 미생물에 의해서 생합성 되므로 결핍은 거의 일어나지 않기는 하지만 술과 담배는 장내 세균의 활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알코올 중독자나 흡연자의 경우에는 체내에서 비오틴을 생산하는데 문제를 일으키고 비오틴 요구량을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출생아 6만 명 중 1명꼴로 선천적인 비오틴 결함을 안고 태어나기도 합니다.


비오틴 기능, biotin


비오틴 성분은, 생선류와 가금류, 유제품 등 주로 동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 비타민 중 하나로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여, 피부와 두발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타민 H'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오틴이 결핍되면 결막염과 같은 질환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오틴은, 혈구의 생성과 남성 호르몬 분비에 관여하고 있으며, 다른 비타민 B군과 함께 신경계와 골수의 기능을 원활하게 합니다. 비오틴은 비타민H, 조효소R 이라고 불리는 비타민B 복합체의 하나이며, 많은 동식물의 생육에 필요한 수용성 비타민으로 우리 몸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필수 영양 성분중 하나입니다.

 

비오틴 기능, biotin


비오틴 결핍 증세 중 가장 큰 문제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증상과 피부가 벗겨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장내의 유용 미생물을 배양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성분으로 달걀의 노른자, 소의 간과 신장, 인삼 등에 다량 포함 돼 있다. 비오틴은 수용성으로 결핍되면 탈모나 피부염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