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이 인슐린(insulin) 분비 자극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이 인슐린(insulin) 분비 자극

· 댓글개 · 데큰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이 인슐린(insulin) 분비를 자극하여 식후 혈당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청단백질(whey protein), 치즈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맑은 액체인 유청에 담겨 있는 단백질을 가르키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텔아비브 대학 의과대학 다니엘라 야쿠보비치 박사팀은 식전에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을 먹으면 식후 혈당 상승을 크게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바 있습니다.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이 인슐린(insulin) 분비를 자극하는 장 호르몬인 글루카곤유사 펩티드-1을 증가시켜, 식후 혈당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임상시험 결과 확인된 것입니다. 연구팀은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을 먹었을 때가 먹지 않았을 때보다 식후 혈당이 28% 낮게 나타났으며, 이런 효과는 식후 초기에서 3시간이 지날 때까지 꾸준히 지속됐다는 것입니다.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이 인슐린(insulin) 분비 자극


또한 박사팀에서는 당뇨병 환자의 큰 문제 중 하나가 식후 초기 인슐린(insulin) 반응이 없다는 것인데,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을 먹었을 때는 식후 인슐린(insulin)과 장 호르몬 반응이 높게 나왔다고 지적했습니다.과도한 지방 섭취는 체중증가와 지방증, 2형 당뇨병 및 지방성 간질환과 관련이 있는 대사계 합병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다량의 지방을 섭취하더라도 유청단백질(whey protein)과 함께 섭취할 경우 체중증가와 체지방 축적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동물실험 연구결과가 공개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고지방 사료를 섭취토록 한 실험용 쥐들에게 유청 단백질을 공급한 결과, 에너지 소모량에는 변화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고지방 사료만 섭취한 대조그룹에 비해, 체중 증가도는 42%, 체지방량 또한 32% 낮은 수치를 보였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을 다량 섭취하는 식생활이 인슐린 저항성과 간 지방증, 비 알코올성 지방성 간질환 등이 발생할 위험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음을 감안할 때,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이 주목되고 있는 것입니다.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은 치즈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액체인 유청에서 추출하고 있으며 심장병과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을 막아 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국 레딩(Reading) 대학 인간영양학연구실의 줄리 러브그로브 박사 연구팀은 근육 형성 단백질을 보충하는 데 쓰이는 유청 단백질 보충제가 혈압을 떨어뜨리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혈관질환 위험을 8%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에도 보도한바 있습니다.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이 인슐린(insulin) 분비 자극


직전 고혈압이거나 가벼운 고혈압에 해당하는 38명을 대상으로 매일 유청단백질(whey protein) 셰이크를 2잔씩(56g) 8주 동안 마시게 한 결과,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동맥 경직도(arterial stiffness) 등 심혈관 건강 지표들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혈압도 최고 혈압과 최저 혈압이 모두 크게 낮아 졌으며, 혈중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줄어든 것입니다. 총콜레스테롤이 줄어들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5%, 중성지방이 감소하면 심혈관질환 위험은 12% 줄어드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