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은 주로 콩에서 채취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은 주로 콩에서 채취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은 대두와 같은 콩의 탈지물이나 곡류 분말을 가공처리 하여 단백질을 채취한 단백질파우더(protein powder)와 같은 것 을 말하고 있습니다. 식물에서 채취하는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은 각종 약물에 노출된 육류에서 채취하는 동물성 단백질보다는 항생제나 호르몬 섭취에서 자유로울수 있습니다. 연구를 통해서도 동물성 단백질 대신에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을 섭취하면 사망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온바 있습니다. 미국의학협회 내과학회지에서, 성인 131342명의 식단을 분석한 결과,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10% 늘리면 사망률과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각각 2%, 8% 증가하는 반면에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 섭취를 8% 늘리면, 사망률이 10%, 심혈관질환 발병은 12% 감소한다고 발표했던 것입니다.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은 주로 콩에서 채취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을 함유한 대표적인 식품으로 콩을 꼽을수 있습니다.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리는 콩은, 단백질 함량이 높을 뿐 아니라 품질도 매우 우수합니다. FAO(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WHO(세계 보건기구) 합동특별전문위원회가 정한 전세계 아미노산 패턴(질적 평가 기준)’에 따르면, 콩은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달걀과 우유, 쇠고기의 아미노산 값이 100이라고 할 때, 콩은 약 85 정도의 아미노산값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메티오닌성분과 시스틴 성분등 함황아미노산이 상대적으로 적은 콩은, 콩에 함유된 다른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을 함유하고 있는 쌀밥과 함께 먹으면 완벽한 단백질 성분이 됩니다. 백미는 당분이 높은 설탕 덩어리처럼 취급되고 있지만, 현미에는 양질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특히 필수아미노산인 리진(Lysine)의 함량은 옥수수, , 밀가루보다 더 높게 함유되어 있습니다.이처럼 몸에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지만, 지나치게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만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만을 섭취하는 것은, 특정 아미노산 부족으로 인한, 단백질 불균형이 초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달걀, 우유, 육류 등 동물성 단백질은 아이소루이신, 루신, 라이신, 페닐알라닌, 타이로신, 트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메티오닌 등 9종의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한 완전단백질에 가깝지만,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의 상당수는 불완전단백질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만 고집하기 보다는 동물성과, 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plant protein, 식물성 단백질, 단백질 파우더, protein powder


대두는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 울 정도로 단백질 함량이 높아 채식주의자 중 대다수가 고기를 대신한 단백질 보충원이다. 쌀을 주식으로 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해 단백질이 부족한 사람들이 많은데 식물성 단백질(plant protein)이 풍부한 대두를 섞은 밥으로 영양 불균형을 막을 수 있습니다. 완두 또한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콩 중 하나로 변비예방과 대장건장, 심장보호의 효과가 있으며,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어 과식을 방지하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다이어트시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 할수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