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칼슘(calcium) 흡수를 돕는 비타민D(vitamin d)

칼슘(calcium) 흡수를 돕는 비타민D(vitamin d)

· 댓글개 · 데큰

칼슘(calcium) 흡수를 돕는 비타민D(vitamin d), 호르몬 일종으로 세포 증식과 분화, 세포 자멸, 혈관 신생과 관련된 유전자를 조절하여 다각적으로 세포 기능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D는 소아청소년기에 뼈 건강과 성장에 필수적일 뿐 아니라 결핍 시에는 비만과 대사증후군, 인슐린 저항성, 1형 당뇨, 천식과 비염, 아토피 피부염 등 수많은 질환에 노출 될수 있습니다. 한국은 비타민D가 부족하거나 결핍증이 심한 나라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이 있는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국제연구에서도, 비타민D 부족 현상이 동아시아 지역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것으로 보고된바 있습니다. 국내 소아청소년 역시 매우 심각하여 대부분의 청소년이 비타민D가 부족하여 결핍증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칼슘(calcium) 흡수를 돕는 비타민D(vitamin d)


칼슘(calcium) 흡수를 돕는 비타민D(vitamin d)가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뼈 건강관리가 필요한 어린이나 임산부, 노인들에 이르기까지 철과 칼슘 흡수에 도움을 주어 뼈까지 튼튼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햇빛에서 생성되는 비타민D(vitamin d), 15-30분 정도 햇빛에 노출되었을 경우에도 생성되기 때문에 일광욕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체내에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뼈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골다공증의 발생률을 증가시키게 되며비타민D(vitamin d) 부족으로 인해 결핍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처럼 중요한 성분인 비타민D(vitamin d)는 요즘같이 실내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나 스마트폰으로 인한 야외활동이 줄어든 어린이,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높은 갱년기 여성 및 노년기에게는 꼭 필요한 영양소로 우리 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성분입니다비타민D(vitamin d)의 부족으로 걸리기 쉬운 임신성 당뇨는, 임신 전에는 당 대사에 문제가 없었지만 임신 중에 혈액 중 포도당이 정상 범위보다 높은 상태인 것을 말합니다. 임신성 당뇨는 피로감과 쇠약감 외에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타민D(vitamin d)의 부족으로 인한 임신성 당뇨는, 조기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거대아 출산 확률이나 신생아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난산, 조산하거나 임신중독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며, 출산 후 임산부의 당뇨병 발병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혈당을 측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하며 일반적인 당뇨병 관리에 운동이 필수적인 것처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체중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칼슘(calcium) 흡수를 돕는 비타민D(vitamin d)


임산부가 비타민D(vitamin d)를 보충할 수 있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영양제를 이용하는 것이지만 음식을 통해서도 천연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천연비타민D는 주로 연어, 청어 등의 생선에 많이 함유돼 입덧이 심하고 생선 조리가 번거로운 임산부에게는 다소 어려움이 따를수 있습니다. 영양제를 통한 비타민D 보충을 위해선 건조효모 등 자연 유래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자연 비타민 원료는 다른 비타민 원료보다 천연비타민D에 가깝고 생체이용률도 높기 때문에 임산부가 섭취하기에도 적당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