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대사증후군은,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이 중심적 역할

대사증후군은,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이 중심적 역할

· 댓글개 · 데큰

대사증후군은,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사 과정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증상으로 대사 장애가 만성적 경과를 취할 때는, 내당능장애와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관상 또는 경동맥 경화증과 같은 여러 가지 질환이 동시에 발생하는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래들어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에서 흔하게 발견되는 카드뮴과 수은 같은 중금속이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특히 카드뮴은 고혈압에 작용하며, 수은은 복부비만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은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발생 위험을 높이고 심하게 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 증상, insulin resistance, 인슐린저항성,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이 높다는 것은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대한 신체 반응이 떨어진다는 의미로, 인슐린 저항성이 높게되면 같은 양의 인슐린이 분비되더라도 혈당이 적게 떨어져 당뇨병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당뇨병은 인슐린 부족이나 기능 이상으로 혈당이 높게 유지되는 질병이지만, 비타민 D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D,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고 성장하게 하는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를 통해서 비타민 D가 청소년의 성장은 물론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에도 영향을 미치고 당뇨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대사증후군 합병증으로 인하여 심혈관계 질환이나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이 증가할 수 있으며, 대사증후군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과 비만과 운동 부족, 같은 잘못된 생활 식습관이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 대사증후군 진단 기준은, 혈압이 수축기 130 또는, 이완기 85mmHG 이상, 공복혈당이 100mg/dL 이상, 중성지방이 150mg/dL 이상, HDL-콜레스테롤이 남성은 40mg/dL, 여성은 50mg/dL 미만, 허리둘레가 남성 90cm, 여성 85cm가 넘는 경우가 해당 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이 위험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증상을 잘 모르고 그냥 지나치기 때문입니다. 대사증후군은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진단이 나와도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지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잘못 방치하다가는 심각한 위험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복부비만이 있거나 다른 사람보다 체중이 많이 나갈 경우에는 더 조심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혈압과 혈액 검사를 통해서 증상이 나타나면 식생활 습관을 교정해야 합니다. 대사증후군 진단 기준 5개 중 1개라도 해당되면 다른 부분은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봐야 할 것 입니다.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 증상, insulin resistance, 인슐린저항성,


복부비만은 대사증후군에서 제일 좋지 않은 증상이며 원인 제공을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감염성 질환이 많았으나 최근들어 복부비만으로 인한 당뇨병과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심혈관·뇌혈관질환 등 생활 식습관에 의한 질병이 크게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25세 이후에 체중이 평소보다 10% 이상 늘었다면 대사증후군 적신호가 켜졌다고 봐야 한다고 하며, 소아비만도 마찬가지로, 팔과 다리가 굵고 배만 나온 근육질은 뱃살을 빼면 건강해 질수 있지만, 팔과 다리가 짧고 몸통이 큰, 거미형 비만은 해롭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