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일상 생활
  3. 와이파이(wifi) 무료로 빠르게 쓸수 있을까?

와이파이(wifi) 무료로 빠르게 쓸수 있을까?

· 댓글개 · 데큰

지난해 서울시에서는 서울지하철에 초고속 공공 와이파이(wifi) 시스템을 구축하여 올해 1월부터 4호선과 8호선에서 무료서비스를 시범 제공하고, 10월부터는 전 노선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시범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서울시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열차 내부의 경우에는 데이터 전송속도가 10Mbps에 불과하여 동시에 접속자가 한꺼번에 몰리면 속도가 느려질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밝혀졌습니다. 예를 들어 열차 안에서 100명이 동시 접속하면, 1명 당 0.01Mbps를 이용하게 되는 것으로, 인터넷 접속에 필요한 최소 데이터 전송속도가 0.33Mbps, 동영상 시청은 3Mbps 이상임을 감안하면 승객이 많을수록 끊김이 자주 일어날 수 밖에 없는 환경인 것입니다.

 

와이파이, wifi, 무료 와이파이, 공용 와이파이, 무선와이파이, 휴대용와이파이, 와이파이연결


여기에 서울시는 스마트폰 이용자 86.7%가 교통수단 안에서 스마트폰을 이용 중이며, 지하철에서 필요한 부가 서비스에 대해 '무료 와이파이(wifi) 서비스'라고 꼽은 이가 19%로 상위에 선정되기도 했다는 점을 들어 지하철 초고속 와이파이 사업의 의의를 강조한바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 사업이 사실상 백지화 돼 버렸습니다. 민간 투자로 진행하려했던 이 사업 입찰 과정에서 서울시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특정 사업자를 밀어준다는 의혹이 발생했고, 결국 서울시와 도철은 입찰 자체를 취소해 버렸습니다.

 


서울시의 공공 와이파이(wifi) 계획이 주는 실망감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지하철 내 초고속 와이파이(wifi) 계획을 밝힌 바로 다음 달, 박원순 서울시장은 '디지털 기본계획 2020'을 공개했는데요. 여기엔 '2017년 달리는 지하철과 버스를 비롯한 서울 전역의 모든 공공장소를 무료 와이파이존으로 조성한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그러나 1년 이상 지난 지금은, 모든 공공장소가 아니라 주요 거리, 관광명소. 광장, 전통시장 등에서 올해 와이파이 접속장치(AP)1만개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지역을 한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AP 1만개 구축 목표 대비, 현재 8600여개 AP가 구축됐다고 하니, 목표한 AP 구축 계획은 연내 도달 가능해 보이네요. 그렇지만 많은 이들이 공공 와이파이(wifi)의 속도를 문제 삼는 가운데 서울시는 속도 개선 계획에 대해 "비용 문제로 당장은 어렵다"는 답을 줍니다. 이제는 중앙 정부를 믿어 봐야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8대 가계통신비 인하 방안을 발표하면서 "과도한 통신비를 줄여 국민의 부담을 낮추겠다. 더 싸게, 더 편리하게, 다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국민 중심 통신서비스 시대를 열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와이파이, wifi, 무료 와이파이, 공용 와이파이, 무선와이파이, 휴대용와이파이, 와이파이연결


구체적인 실천사항으로 꼽은 것이 '와이파이 프리 대한민국'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통 3사가 무선인터넷 와이파이를 공유하고, 통신사가 보유한 와이파이 존이 없는 곳은 중앙정부, 지방정부가 함께 공공 와이파이존을 신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모든 공공시설에 공공와이파이 설치를 의무화 하겠다. 이를 통해 와이파이 프리 대한민국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이동통신업계도 새정부의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 기조에 발을 맞추는 분위기라 이번에는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여기에도 보안문제와 속도문제등 풀어야할 과제는 존재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