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프로폴리스(propolis)의 대표적인 효능

프로폴리스(propolis)의 대표적인 효능

프로폴리스(propolis)의 대표적인 효능은 항균효능과 항산화 작용 등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며 비타민 C가 파괴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는 100종류 이상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항산화기능 작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과도한 스트레스나 지나친 음주, 흡연, 등으로 인하여 생성되는 산소로, 주변 세포에 손상을 가하고 원활한 신체 기능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프로폴리스가 들어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여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기도 하며, 항산화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순도 프로폴리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먹기도 합니다.

 

프로폴리스효과, 프로폴리스, propolis, propolis 효능,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는 수지와 밀랍 , 정유등의 유성성분, 화분,다양한 유기물, 무기질,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휘발 성분으로 30종 이상의 화합물이 분리되며 주요 성분은 플라보노이드류인, 플라본과 플라노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flavonoid)는 세균과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는 억제작용이 있어 요즘은 테라마이신 대신에 프로폴리스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얼마전에 약국에서 항염제와 소염제를 조재해와 집에서 보니 프로폴리스 함유 약품이 보여서 신기하기도 하였습니다.

 


프로폴리스가 이처럼 항균, 소독 등에 활용되는 것은 프로폴리스에 함유하고 있는 성분과 특성에서 기인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유기물과 미네랄을 비롯하여 104종 정도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함유하고 있는 성분 중에는 항균에 관여하는 종류의 성분이 속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효능 때문에 구내염의 소인이 되기도 하는 유해균을 막는 데 활용될 수 있도록, 치약 등 구강건강 관리 제품에 첨가되기도 합니다.

 

프로폴리스효과, 프로폴리스, propolis, propolis 효능,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항산화와 항균작용의 기능성을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으로서, 미세먼지에 대한 대응방안이 될 수 있고, 나아가서 항산화, 항균작용이 필요한 부분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벌집 하나에 수많은 벌들이 생활하지만 벌집 내부 환경이 동물세계에서 가장 깨끗이 유지되는 것은 '프로폴리스'가 외부 오염으로부터 소독과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