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산양유 효능 및 특별한 이유, 먹는 법과 주의점

산양유 효능 및 특별한 이유, 먹는 법과 주의점

산양유는 양이나 염소에서 짠 젖으로, 단백질 조성이 모유와 유사해 소화 흡수가 빠르고 속이 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일반 우유보다 단백질과 지방, 회분, 지방 등의 수치가 더 높고, 칼슘, 철분, ,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해 건강에도 좋아서 가루 단백질 형태로 판매됩니다. 산양유 효능 및 특별한 이유, 먹는 법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산양유 효능 및 특별한 이유, 먹는 법과 주의점

 

산양유 효능 및 특별한 이유

 

산양유는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원유의 2.4%밖에 되지 않지만, 세계 인구의 4분의 3이 소비하는 유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열량 높고,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이 풍부하기도 하지만, 개발 도상국에서는 사육하기 힘든 소와 달리, 염소는 상대적으로 키우기가 더 쉽기 때문입니다.

 

목차
  1. 산양유 효능 및 특별한 이유
  2. 산양유 영양성분
  3. 산양유 효능 7가지
  4. 심혈관 건강
  5. 면역력 향상
  6. 혈당 조절
  7. 뼈 건강
  8. 체중 관리
  9. 소화기 건강
  10. 노화 방지
  11. 산양유 먹는 법과 주의점
  12. 산양유 주의점

 

산양유 단백질은 우유보다 사람의 모유 성분과 유사하다는 특징이 있으며, 소화하기 쉬운 단백질 구성으로 초식 동물 특성상, 동, 식물성 단백질 비율이 6:4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BCAA가 함유돼 있어 빠르게 흡수돼 단백질과 근육 합성을 촉진하고, 올리고당 프리바이오틱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 산양유 영양성분

산양유에는 100g당 3.16g의 단백질과 4.03g의 탄수화물과 3.62g 정도의 지방이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글루타치온, 단쇄지방산, 공액리놀레산, 시스테인, 타우린 등의 활성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 A, B, C, D, E와 칼슘, 칼륨, 철, 인, 구리, 망간,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산양유 효능 7가지

 

  • 심혈관 건강

산양유에는 비타민 E, 오메가 3, 중쇄 지방산, 칼륨 등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고,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전을 예방하는 루틴도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혈압 체크하는 젊은 순환기 장애 환자

 

  • 면역력 향상

산양유에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뉴클레오티드라이 풍부해, DNA, RNA, 핵산을 구성하고, 세포 재생과 신진대사, 면역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라이신과 리신도 함유하고 있어, 항염, 항균 작용을 통한 감기와 같은 감염성 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혈당 조절

산양유에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는 크로뮴이라는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어, 혈당을 낮추고,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뼈 건강

산양유는 우유보다 칼슘의 함량이 높아, 골밀도와 강도를 증가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산양유는 칼슘 흡수율이 낮은 다른 음식과 달리, 카제인 포스포 펩타이드가 함유돼 있어 소장에서 칼슘과 결합하여 칼슘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체중 관리

단백질이 풍부한 산양유는 포만감을 높이고 근육생성과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양유에 함유된 중쇄 지방산은 에너지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지방산으로, 체내에 축적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체지방과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만해지기 쉬운 식욕이 왕성한 젊은 여성

 

  • 소화기 건강

산양유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와 유산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변비 예방과 장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염과 위궤양을 예방하는 카제인 포스포 펩타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위산의 분비, 염증 조절, 위점막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 노화 방지

산양유에 함유된 뉴클레오타이드는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산양유에 풍부한 단백질은 모유의 성분과 유사해 흡수율이 높아, 에너지 생성과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산양유 먹는 어린이

 

산양유 먹는 법과 주의점

산양유는 흔히 가루 형태로 판매되고 있으며, 우유, 요구르트, 주스, 스무디 등에 섞어서 마실 수 있으며, 빵, 쿠키, 케이크, 머핀 등의 제빵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양유는 식사 전이나 운동 후에 섭취하면, 단백질 흡수율이 높아질 수 있으며, 한 번에 20~30g 정도로, 하루 1~2회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산양유 주의점

산양유도 우유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단백질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산양유에는 락타아제가 함유되어 있어서, 락타아제 불내증을 앓는 사람은 소화 장애를 겪을 수 있어, 처음 섭취하는 사람은 소량으로 시작해, 몸의 반응을 확인하면서 점차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