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홀그레인 머스타드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홀그레인 머스타드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머스타드는 겨자씨를 갈아 만든 소스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조미료입니다.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진 겨자는, 식물 전체를 식용과 약용하는데, 특히 씨앗은, 고대 로마 시대부터 양념으로 사용해 오다가, 머스타드 소스는 인도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홀그레인 머스타드 효능 및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홀그레인 머스타드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홀그레인 머스타드 효능 및 영양 성분

 

홀그레인 머스타드는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폴리페놀과 황화합물, 오메가-3 지방산과 칼륨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구리와 철도 풍부해, 혈관 건강과 혈액 순환을 조절하고 헤모글로빈을 생성해 빈혈을 방지하고 면역력 향상과 만성 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홀그레인 머스타드 효능 및 영양 성분
  2. 홀그레인 머스타드 영양 성분
  3. 홀그레인 머스타드 효능
  4. 항산화 효과
  5. 심혈관 건강
  6. 당뇨병 방지
  7. 항균 효과
  8. 상처 치유
  9. 소화기 건강
  10. 암 예방
  11. 머스타드 먹는 법과 주의점
  12. 머스타드 주의점

 

홀그레인 머스타드 소스는 요리에 풍미를 더할 뿐만 아니라 글루코시놀레이트와 페놀산 등이 풍부해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열량이 낮으면서도 지방과 당분 함량이 낮고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기와 피부 건강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홀그레인 머스타드 영양 성분

겨자씨에는 베타카로틴과 페놀산, 스테롤, 글루코시놀레이트, 이소티오시아네이트와 같은 생리 활성 성분을 비롯한 베타인과 콜린 피테이트, 오메가 3, 트립토판, 비타민 A, B, C, E, K, 칼슘, 칼륨, 철분, 인, 구리, 망간,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나트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합니다.

 

홀그레인 머스타드 효능

 

  • 항산화 효과

겨자씨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페놀산은 항산화 활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페놀 화합물은 자유 라디칼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E 일종인 토코페롤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혈압 재는 순환기 장애 여성

 

  • 심혈관 건강

홀그레인 머스타드에는, 카로티노이드와 캠페롤, 이 소하메틴과 같은 항산화제와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 약물 및 치료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머스타드 오일은 심혈관 질환 환자 보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당뇨병 방지

홀그레인 머스타드 한 티스푼만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춘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당뇨병 전단계인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10g의 홀그레인 머스타드를 섭취한 참가자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약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항균 효과

홀그레인 머스타드에는 시니그린과 시날빈이 풍부해 강력한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시날빈은 글루코시놀레이트에서 파생돼 이소티오시아네이트로 분해되는 성분으로, 박테리아의 대사 활동에 필수적인 효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시니그린보다 더 강력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상처 치유

머스타드는 감염을 예방하고 해당 부위의 염증을 줄일 수 있는 항염, 항균 특성이 있어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자씨에는 비타민K도 풍부해 혈액 응고를 촉진하고 과도한 출혈을 막아주고 치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머스타드 듬뿍 먹는 아시아 여성

 

  • 소화기 건강

겨자씨는 오랫동안 한의학과 아유르베다에서 소화기 질환에 약으로 사용됐습니다. 또한,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노폐물 배출과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 암 예방

겨자씨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와 미로시나아제 효소 등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을 유발하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인간 및 실험 독성학 저널에 실린 연구 논문에 따르면, 발암 물질의 영향을 방지하고 항암 성분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머스타드 알갱이와 액체

 

머스타드 먹는 법과 주의점

머스타드는, 햄버거를 비롯한 고기나 포장육 제품, 조미료, 굽는 음식을 비롯한 다양한 식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되는 겨자에 따라, 샐러드드레싱, 소스, 식품의 유화, 안정성, 수분과 지방 결합, 방부제 역할을 하면서도 영양 보충에도 도움이 됩니다.

 

  • 머스타드 주의점

홀그레인 머스타드나 겨자씨 파생 제품은 비교적 안전한 식품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구토, 위 또는 장 자극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소적으로 사용한 경우 피부염이 발생한 사례가 있으며, 알레르기를 유발하고, 에루크산이 함유돼 있어 간 효소를 손상과 생식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