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알부민 효능 및 기능, 저알부민혈증 원인

알부민 효능 및 기능, 저알부민혈증 원인

알부민은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수용성 단백질로, 간에서 합성되고 혈액에서 다량으로 발견되며 수많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장 단백질의 약 60%를 구성하는 알부민은 혈관 내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 핵심 역할을 하여 전반적인 건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알부민 효능 및 기능, 저 알부민혈증 원인 등을 알아봅니다.

 

알부민 효능 및 기능, 저알부민혈증 원인

 

알부민 주요 기능 및 생성

알부민은 간에서 아미노산을 사용해 합성되며 성인은 하루에 약 6~12g의 알부민을 생성합니다. 알부민의 약 40%는 혈관에 분포되어 있으며, 나머지 60%는 혈관 외부에 분포하여 균형을 유지합니다. 알부민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체액 균형 유지와 다양한 물질을 운반하는 것입니다.

 

알부민 효능

 

  • 체액 균형과 순환

알부민의 주요 기능은 혈관 내 체액을 유지하는 콜로이드 삼투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크기는 가장 작지만 풍부한 혈장 단백질인 알부민은 강력한 콜로이드 삼투압을 발휘해 혈관 내 체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누수와 부종을 방지합니다. 병원에서도 알부민은 콜로이드 삼투압을 높여 부종을 줄이는 데 사용됩니다.

 

  • 해독과 운송 기능

알부민은 뛰어난 친화력으로 다양한 물질과 결합할 수 있어, 칼슘과 아연, 지방산, 효소, 호르몬, 약물과도 안정적인 복합체를 형성할 수 있어 체내에서 다양한 부위로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소를 흡착해 배출하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알부민 정상수치, 알부민 검사

 

알부민 정상수치

건강에 좋은 알부민의 정상 수치는 데시리터당 3.8~5.2g(g/dl)입니다. 8g/dl 미만의 수치는 영양실조 또는 신장이나 장에서 알부민이 누출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알부민은 반감기는 14~21일로 검사 결과는 3주 전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저 알부민혈증 증상

저 알부민혈증 증상은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어린이나 청소년의 경우, 저 알부민혈증은 성장 호르몬 수송을 지연시켜 성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70세 이상의 경우, 쇠약과 피로로, 근력 저하로 인한 낙상이나 부상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저 알부민혈증 원인

저 알부민혈증은 누구나 생길 수 있지만, 노인 특히 70세 이상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저 알부민혈증은 입원한 환자나 심부전, 영양실조, 심한 화상, 신장 질환과 같은 중증 환자에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 영양실조

저 알부민혈증은 단백질 섭취 부족 또는 흡수 장애로 인해 간에서 알부민을 합성할 수 없어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헤모글로빈과 콜레스테롤 수치도 저하할 수 있어, 육류 고기와 생선, 달걀, 유제품과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알부민이 풍부한 계란

 

  • 단백뇨

단백질 손실을 특징으로 하는 단백뇨는, 소변으로 단백질이 과도하게 배출돼 혈중 알부민 농도를 낮추고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알부민 수치가 3.0g/dl 이하로 떨어지면 신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으며, 신부전, 심장 마비, 뇌졸중 등과 같은 합병증 위험이 있습니다.

 

  • 간기능 장애

알부민은 주로 간에서 합성되므로, 간경화 또는 간암과 같은 간 질환은 단백질 합성을 손상시켜 알부민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간 기능 장애는 만성적인 피로와 체중 감소에서 출혈 장애, 간성 뇌병증에 이르는 다양한 합병증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염증성 질환

외상, 수술 등으로 인한 염증 증가는 부상 부위로의 수송을 증가시켜 알부민 소비 증가로 이어져 저 알부민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은 알부민 수치를 빠르게 고갈시켜 저 알부민혈증 원인이 됩니다.

 

알부민 음식 살코기, 소고기

 

알부민에 좋은 음식

알부민은 단백질이 풍부한 살코기와 생선, 아몬드, 캐슈너트, 호두 등의 견과류, 계란, 우유, 치즈 등 유제품, 곡물의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비타민 D를 보충하면 간에서 생성되는 알부민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주사제나 약물 등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알부민 주의점

알부민은 처방전을 받아 사용해야 하며 체질에 따라서는 피부 발진, 가려움증뿐만 아니라 드물게는 구강 부기와 호흡 곤란 등의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부민의 빠른 주입은 심장이나 신장 기능이 손상된 환자에서 체액 과부하를 일으켜 부종을 일으키고 이들 기관에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