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결막낭종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예방

결막낭종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예방

결막 낭종은 안구를 덮는 눈꺼풀 안쪽의 얇은 막인 결막에 형성되는 액체로 채워진 작은 주머니로, 연기나 공해, 먼지뿐만 아니라 과도한 눈 비비기, 눈 부상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개는 증상이 없으나 크기가 커지면 불안정한 눈물막으로 인해 변형되고 안구의 운동성 저하, 이물감, 안구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미용상으로도 거슬릴 수 있습니다.

 

결막낭종 원인 및 증상

결막은 눈을 보호하고 윤활하는 장벽 역할을 하며, 조직 부드럽고 탄력적이기 때문에 눈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며 여기에 생긴 낭종이 결막낭종입니다. 결막 낭종은 주로 결막이 접히면서 형성돼 액체로 채워지게 되며, 증상이 없거나 모를 수도 있지만 커지면서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으며 눈을 깜빡이고 움직일 때도 불편할 수 있습니다.

 

결막낭종 원인
결막낭종 증상

 

결막낭종 원인

결막 낭종은 결막의 상피 조직이 결막의 하층으로 접혀 액체로 채워질 때 발생하며 드물게는 결막의 샘이 막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특별한 원인 없이도 특발성으로 발생하며 유전력과 알레르겐에 이르기까지 눈을 자극하는 모든 것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천천히 자라기 때문에 오랫동안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막 낭종은 눈을 자극하는 모든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에는 결막염과 화농성 육아종, 안구 건조증 등이 있으며 외상이나 눈 부상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막낭종은 화학 물질, 알레르겐, 건조한 공기도 결막을 자극해 결막에 낭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결막낭종 알레르겐
결막낭종 요인

 

결막낭종 요인

결막 낭종은 눈의 외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 수술, 특히 백내장이나 사시 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기생충 감염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가장 일반적으로는 결막의 염증, 익상편, 판각염, 만성 각 결막염, 화농성 육아종, 안구 외상, 적출술, 공막 등의 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막낭종 증상

결막 낭종이 생기면 눈에 투명한 물집이 생성돼 불편할 수 있으며, 눈물이 더 많이 나게 됩니다. 또한, 낭종이 커짐에 따라 눈에 띄게 되면서 미용상 문제가 될 수 있으며 드물게 낭종으로 인해 시야가 흐려지거나 안구를 움직이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막 낭종은 생기더라도 작을 때는 일반적으로 무증상이거나 이물질이 들어간 것처럼 가벼운 감각만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결막낭종이 커지게 되면, 불편함과 통증, 운동 장애, 시력 결함 또는 이미지 굴절 등의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막낭종 치료
인공눈물 점안

 

결막낭종 치료 및 예방

결막 낭종이 생기더라도 작고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일부 낭종은 치료 없이도 저절로 사라지기도 합니다. 낭종으로 인해 자극이나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연고나 인공 눈물과 같은 점안액이 눈을 윤활하고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낭종을 배액 하거나 외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결막낭종 예방

결막 낭종이 형성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으며 치료 후에도 낭종이 재발하거나 새로운 결막 낭종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낭종이 알레르겐과 같은 자극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재발 우려가 더 크기 때문에 알레르겐을 피하고 도구를 사용해 작업하거나 눈을 다칠 수 있는 활동을 할 때는 항상 보안경과 적절한 안전 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