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글리코사미노글리칸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

글리코사미노글리칸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

· 댓글개 · 데큰

글리코사미노글리칸(glycosaminoglycan)은 뮤코다당류라고도 하는 화합물로 아미노산을 갖는 다당류와 우론산 잔기로 되어 있어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은 세포 성장과 증식, 접착, 항응고 작용뿐만 아니라 세포 신호 전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엘라스틴과 콜라겐과 같은 피부 단백질 보호, 보습, 상처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글리코사미노글리칸 특성 및 효능

글리코사미노글리칸(GAG)은 아미노당과 우론산, 갈락토스 등의 반복 이당류 단위로 구성된 복합 탄수화물로, 단위 간의 연결, 황산염 그룹의 위치, 황산화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상당한 정도의 구조적 가변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은 우론산과 황산 염기를 가지고 있으며 히알루론산만 황산기가 없습니다.

 

글리코사미노글리칸 효능
글리코사미노글리칸 음식과 보충제

 

글리코사 미노그리칸 특성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은 50개 이상이 생합성된 화합물로, 유리 다당류인 히알루론산을 제외한 황산 콘드로이틴, 더마탄황산, 헤파란황산 및 케라탄황산을 포함하는 물질로 코어 단백질에 공유 결합하여 프로테오글리칸을 형성합니다. 특히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은 많은 물 분자를 함유하기 때문에 조직에서 윤활제의 역할을 하고 완충 작용을 합니다.

 

글리코사미노글리칸 효능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은 다양한 파골 및 골 형성 인자의 생체이용률과 활성을 조절하는 뼈 기질과 세포 표면의 핵심 구성 요소로, 면역조절과 항산화, 항염, 항균, 신경보호, 항응고 특성이 있으며 항암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은 극성이 높고 음전하를 띠므로 물 분자를 매트릭스로 끌어들이는 경향이 강합니다.

 

보습효과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은 반복되는 이당류가 하나의 아민 당과 우론산으로 구성된 큰 선형 다당류 일종으로 뛰어난 보습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극성이 강한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은, 물 분자를 끌어당기고 결합해 세포 외 기질(ECM)의 콜라겐 피브릴 사이의 간격을 메우며, 윤활제 역할과 충격 흡수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글리코사미노글리칸 미용 효과
피부가 상한 여성

 

노화 방지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은 세포 외 기질의 구조적 구성 요소 및 천연 보습제로, 피부에 물을 끌어들이고 세포가 주변 세포에 부착하고 소통하도록 돕고, 세포 성장과 이동,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임상 시험에서도 GAG를 함유한 크림이 주름과 탄력, 진피 밀도 등을 조절하며, 콜라겐 분해를 방지하고 합성을 촉진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골관절염 치료 관리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은 관절 구조와 기능에 필요한 히알루론산과 프로테오글리칸,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하고 전염증성 물질의 생성을 방지하고 연골 기질을 분해할 수 있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해, 연골 합성을 촉진하고 염증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관절 연골의 구조적 구성 요소로 역할을 하여 골관절염 치료와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글리코사미노글리칸 음식
글리코사미노글리칸 풍부한 음식

 

글리코사미노글리칸 음식과 보충제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은 상어나 쇠고기 연골 또는 갑각류 껍질의 키토산에서 얻을 수 있으며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황산은, 염증과 관절 통증을 줄이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콘드로이틴 황산은, 연골을 구성하고 분해를 늦출 수 있으며, 히알루론산은, 노화 방지와 흉터, 주름 개선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글리코사미노글리칸 부작용

글리코사미노글리칸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다른 보충제와 마찬가지로 사람에 따라서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조개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가스로 인한 팽만감, 설사나 변비, 속 쓰림, 두통, 졸음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처방 약을 복용 중이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인 경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