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아세트산 무수물 acetic anhydride 활용 및 용도 주의점

아세트산 무수물 acetic anhydride 활용 및 용도 주의점

아세트산 무수물은 카 복실산 무수물의 하나로, 에탄산 무수물이라고도 하는데 아세트산 2 분자에서 물 1 분자가 빠져나가면서 결합한 유기산 무수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산 무수물 중 하나인 아세트산 무수물은 공기 중 수분과 반응해 특유의 독한 냄새가 나지만, 향수와 플라스틱 제조, 염료, 폭발물뿐만 아니라 아스피린과 같은 의약품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아세트산 무수물 활용 및 용도

아세트산 무수물((CH3 CO) 2O)은 다양한 화학 물질의 유기 합성에서 중요한 시약으로 폴리우레탄과 아세톤 생산에 사용됩니다. 또한, 아세트산 무수물은 물보다 밀도가 약간 높은 무색 액체로 가연성과 휘발성으로 인해 공기 중의 물과 반응해 강한 아세트산 냄새가 나며 불법 마약 제조에서 아세틸 화제로 사용되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세트산 무수물 활용
아세트산 무수물과 아스피린

 

아세트산 무수물 특성

아세트산 무수물은 Ac 2O로 약칭되는 카 복실산 무수물의 하나로, 유기 합성 시약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아세트산 무수물은 탄소, 수소, 산소로 구성된 유기 화합물로 자극적인 식초와 같은 냄새가 나지만 빙초산과 달리 물에 용해되지 않지만, 다이에틸 에테르와 완전히 섞일 수 있으며 알코올과도 잘 반응해 수많은 제품에 용매로 사용됩니다.

 

친전자 특성

아세트산 무수물은 아세트산에서 생성되는 비환식 카 복실산 무수물로, 이탈 기는 카 복실 레이트기 때문에 대부분의 산 무수물과 마찬가지로 친전 자성입니다. 비대칭 기하학은 카보닐 탄소 원자의 한쪽이 다른 쪽보다 더 반응성이 있게 만들어 카보닐 탄소 원자의 전기 양성을 한쪽으로 집중시키는 경향이 있어 무수 아세트산의 강력한 친전 자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세트산 대 아세트산 무수물

아세트산과 아세트산 무수물은 산성 화합물로 카보닐 탄소 원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세트산은 화학식 CH3 COOH를 갖는 유기 화합물이고 무수 아세트산은 화학식 (CH3 CO) 2O를 갖고 있으며, 아세트산과 무수 아세트산의 주요 차이점은 아세트산은 단순한 카르 복실 산인 반면 아세트산 무수물은 아세트산의 탈수 생성물이라는 것입니다.

 

빙초산 대 아세트산
빙초산

 

빙초산 대 아세트산 

빙초산은 물에 희석된 아세트산 용액으로 순도가 높은 아세트산은 낮은 실온에서 얼음 상태인 고체가 되므로 빙초산으로 불리며, 식품위생법에 따른 식품첨가물 규격에서 빙초산은 아세트산 99% 이상의 순도를 가진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 아세트산은 당류의 효모 발효로 생성된 에탄올 이중 발효로 만들어집니다.

 

아세트산 무수물 활용

아세트산 무수물은 유기체 자체에 해를 끼치거나 손상하지 않고 박테리아, 효모 또는 줄기세포와 같은 살아있는 유기체에 영양분이나 호르몬을 전달하는 운반체로 사용할 수 있어 제약에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무수 프탈산과 무수 말레산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어 섬유와 플라스틱 제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세트산 무수물 용도 및 주의점

아세트산 무수물의 최대 사용처는 셀룰로스 아세테이트 섬유와 플라스틱 원료를 비롯한 아세틸 화제 또는 화학 합성에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아세트산 무수물은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및 기타 의약품 제조의 핵심 원료로 사용되며 식품첨가물로 변성 전분 생산과 안정제 또는 유화제로도 사용됩니다.

 

빙초산 대 아세트산
아스피린

 

아세트산 무수물 주의점

아세트산 무수물은 부식성이 강해 피부와 눈을 자극하며 고농도에서는 폐와 코, 목, 손에도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세트산 무수물은 휘발성이 강해 노출된 피부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며 옷에 젖거나 장갑이나 신발에 들어가면 심한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와 눈에 화상을 입히고 기도 자극,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