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크론병 초기증상과 합병증 원인 및 치료 관리

크론병 초기증상과 합병증 원인 및 치료 관리

· 댓글개 · 데큰

크론병은 소화기에 생기는 염증성 장 질환으로 궤양성 대장염과 함께 흔히 혈성 설사를 유발하는 장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궤양성 대장염에서는 복통과 혈성 설사, 점액 변이 흔히 발생지만 크론병은, 복통과 복부 종괴뿐만 아니라, 항문 열상, 누공 등이 발생하는 등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계의 모든 부분에 생길 수 있으며 회장과 결장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크론병 초기 증상과 원인

크론병 초기에는 복통과 설사, 피로, 체중 감소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면역계와 가족력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염증이 발생하고, 제거된 후에도 면역학적 반응을 유발하고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크론병은 모든 사람에게서 발병할 수 있으며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평생 가는 만성 질환으로 확실한 치료법도 아직 없어 잘 관리해야 합니다.

 

크론병 초기증상
크론병 진단 받은 여성

 

크론병 원인

크론병이 식습관과 스트레스가 원인인 것으로 보기도 했지만, 현재는 이러한 요인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지만, 원인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면역계와 바이러스, 박테리아가 크론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더 크며 면역계가 미생물이나 장 환경 유발 요인을 제거하려 할 때 비정형 면역 반응으로 소화관의 세포도 공격하게 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크론병의 정확한 원인은 모르지만, 면역 체계가, 장이 이물질이라고 생각하고 자체 조직을 공격해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자가면역질환은 가족력이 있으며 크론병 환자의 약 1/4은 자가면역질환을 앓는 가족이 있습니다. 또한, 위장관 내벽에 손상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어떤 유기체인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크론병 원인
위장 이미지

 

크론병 초기 증상

크론병 증상은 장의 어떤 부분이 영향을 받았는지, 질병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치료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크론병 환자는 소장과 대장 모두에서 염증이 생기게 되며 이로 인해 설사와 복통, 경련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직장 출혈, 메스꺼움 또는 식욕 부진, 긴급한 배변, 변비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크론병은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경향이 있어, 크론병 환자라도 증상 없이 몇 개월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적 중에는 출혈이 상당히 심할 수 있으며, 특히 활동성 크론병이 있는 경우 출혈로 인해 빈혈이 발생해 쇠약해지고 피부가 창백해질 수 있으며 장출혈, 장 막히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 통증과 눈 염증, 적목 현상, 피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장 궤양 환자
소화기 질환 여성

 

 

크론병 합병증

크론병은 위장관에 있지만,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더 심각한 의학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욕 상실 체중저하, 낮은 에너지 및 피로, 어린이의 성장 및 발달 지연을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위장관 외부의 전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은 증상이 심한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항문 내벽 찢어져 배변 시 통증과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염증이 심할 경우 수공이 생겨 장과 방광, 질 또는 피부 등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항문 부위에서 가장 흔하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만성 염증은 장이 좁아지는 협착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 치료 및 관리

크론병을 완치할 방법은 아직 없지만, 치료를 통해 장의 염증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하며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통 크론병 치료에는 증상에 맞는 약물이 처방되며, 장 휴식과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보존적 치료가 도움이 되지 않을 때 합병증을 방지하고 증상을 줄일 수 있도록 손상된 부분을 제거하게 됩니다.

 

크론병 치료 관리
크론병 관리

 

크론병 관리

크론병 환자는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을 조정해야 하며 지방질이 많은 고기나 유제품, 자극적인 음식과 향신료, 커피, 알코올, 탄산음료,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당 불내증도 크론병 환자에게 문제가 될 수 있어 유제품과 흡연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