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고수 뿌리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고수 뿌리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고수는 유럽과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알려진 미나리과에 속하는 방향 식물로 특유의 강한 향으로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는데 지중해식 음식뿐만 아니라 동남아와 중국 음식 등에 널리 사용되며 육류나 생선의 냄새를 없애기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해독 효과가 뛰어난 고수는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주고 식중독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수 뿌리 효능 및 영양성분

고수 뿌리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수의 독특한 향은 제라니 올과 리날로올, 보르네오 등의 방향 성분으로, 식욕 증진과 소화 촉진뿐만 아니라, 염증을 삭이고 진정과 진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륨과 마그네슘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해 이뇨 작용을 촉진하고 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수 뿌리와 향신료

 

고수 영양성분

고수에는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항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 C, K 등의 비타민과 식이 섬유, 칼슘과 칼륨, 철분, 인, 마그네슘, 망간 등의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고수 뿌리 효능 및 활용

고수는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 로마에서 의약품으로 사용했으며 히포크라테스도 약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고수 뿌리는 탄수화물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소화제나 복통의 치료제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중세 유럽에서는 커피처럼 활용해 최음제로 이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동지역에서도 오랫동안 미약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고수 전래

고수는 스페인 항해사들에 의해 널리 전해졌으며 실크로드 무역을 통해 인도와 중국 등의 아시아 지역으로 전파되면서 우리나라에는 고려 시대에 전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빈대와 비슷한 냄새가 난다고 해서 빈대 풀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고수는 삼겹살과 같은 육류 고기와 콩, 달걀, 생선 등 다양한 음식들과 잘 어울리며 절 음식에 흔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분이 좋아진 여성
고양이와 기분 좋은 여성

 

심신 안정

고수 뿌리는 마그네슘과 테르펜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마그네슘은 진정 효과가 있어, 신경이 예민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불안할 때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며, 테르펜은 기분을 좋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수 뿌리 활용

고수 뿌리는 태국 등의 동남아에서 카레 반죽과 딥의 중요한 재료로, 태국인들은 흔히 마늘 고추와 함께 고수 뿌리를 절구에 으깨어 칠리 딥을 만드는 데 사용합니다. 또한, 고수 뿌리는 구운 닭고기로 유명한 태국 마리네이드를 만드는 데 중요한 재료이기도 합니다.

 

고수 먹는 법과 주의점

고수는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특유의 향 때문에 먹기를 꺼린다면, 직접 음식에 넣기보다는, 잘게 다져서 양념으로 조금씩 곁들이거나 페스토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타코나 토르티야를 만들 때, 고기, 해산물, 채소, 치즈 등과 함께 고수 페스토나 라임을 뿌려 먹으면 감칠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고수 먹는 법
고수가 들어간 음식

 

고수 섭취 시 주의점

고수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허브 채소로 알려진 큰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수의 특이한 부작용 중 하나는, 일부 보고에서, 고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햇빛에 민감해지고 일광화상에 취약해질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