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어수리 효능 및 영양성분, 어수리나물 먹는 법

어수리 효능 및 영양성분, 어수리나물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어수리는 미나릿과에 속하는 다년초로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뿌리는 겨울철 눈 속에서 싹을 틔우고 이른 봄 제일 먼저 식탁에 오르는 고급산채로 맛과 향이 뛰어나고 독특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쌈채로도 좋습니다. 임금님 수라상에 오른다고 이름 붙여진 어수리 나물은 봄을 알리고 입맛을 살리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과 노화 방지, 진통, 살균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수리 효능 및 영양성분

어수리는 잎, 어린순, 열매 등 전초를 모두 식용할 수 있으며, 비타민A, B, C 등의 필수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엽록소와 타닌,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사작용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한 어수리 뿌리는, 당뇨병과 중풍, 신경통, 요통, 두통, 진정, 등에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내리고 소화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어수리 효능
어수리 나물

 

어수리 영양성분

어수리에는 베타카로틴과 폴리페놀 피토케미컬과 함께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어수리에는 쿠마린,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정유 성분이 많이 들어있으며 어수리 뿌리에는 팔 카리노 디올(falcarinodiol), 파 낚시 놀(panaxinol) 등의 활성 성분이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어수리 효능

어수리는 잎과 줄기 뿌리 등에 다양한 생리 활성물질이 풍부해,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으며, 당뇨병 해열, 진통, 노화 방지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각종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도 풍부해 신경통과 관절염에 도움이 되며 어수리에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배변 활동과 변비 해소에도 좋습니다.

 

순환기 장애 여성
뒷골 땡기는 여성

 

혈액순환

어수리에 함유된 쿠마린 성분은 폐색전증 및 혈전정맥염과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항응고제의 주요 성분입니다. 혈액 응고는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신체 반응이지만, 혈관에서 응고되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다양한 관련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수리에 함유된 사포닌은 혈액을 정화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향상

어수리 뿌리 추출물은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세포 중 하나인 대식세포의 면역 증진에 도움이 되는 효소 생성을 촉진하고, 포식 작용을 증가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대식 세포막에서 면역반응을 매개하는 수용체 Toll-like receptor, 톨 유사 수용체, TLR와 TLR4를 자극해 대식세포 면역 증진 인자의 생성을 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항염 효과

어수리 뿌리에는 사포닌과 쿠마린, 플라보노이드 등의 다양한 생리활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만성 질환을 유발하는 염증 유발 인자의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에서 일정량의 염증은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담당하고 신체의 세포와 조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과도한 염증은 부기와 통증, 열을 동반하는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어수리 뿌리 추출물은 파골세포의 분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뼈 성장 과정에서 필요하지 않은 뼈조직을 파괴하고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파골 세포는 골다공증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뼈를 구성하는 기질과 미네랄의 지속적인 감소로 인해 뼈가 약해지고 골절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수리나물 먹는법
어수리나물 밥

 

어수리 나물 먹는 법

어수리는 부드럽고 향이 좋은 데다 모든 부분이 좋은 성분과 효능으로 가득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다른 나물보다 비싸고 귀하게 대접받고 있습니다. 특히 봄철에 연한 순을 따서 만든 나물은 특유의 뛰어난 향과 맛, 식감을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생채나물을 비롯한 장아찌, 나물, 쌈, 나물밥, 묵나물로도 좋고 봄이나 가을에 채취해 말린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