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바디나물 전호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바디나물 전호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바디나물은 미나릿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과 중국 등의 동아시아 지역 습지 근처에 자생하는데, 이른 봄에 돋아나는 어린순은 나물로 먹거나 쌈 채소로 먹을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바디나물 뿌리를 전호라고 하여 한약재로 쓰는데, 정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진통과 해열, 진해 거담 작용이 있으며 감기와 기침, 천식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폐열과 건위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디나물 전호 효능 및 활성물질

바디나물 뿌리인 전호에는 사포닌과 정유 성분을 비롯한 다양한 쿠마린 유도체 등이 풍부해, 항산화 항염, 구충 효과가 있으며, 진해, 거담, 진통, 해열 작용이 뛰어나 오랫동안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민간약으로 사용됐습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기침 가래약과 해열 진통제, 복통, 감기, 기관지염, 류머티즘 관절염, 신경쇠약, 등에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디나물 전호 효능
바디나물 무침

 

바디나물 전호 활성물질

바디나물 전호에는 디 히드록산틸레틴, 소랄렌, 디히드로 소랄렌, 하이드록시 쿠마린 및 다이 하이드로 피란 노다 케닌, 등이 함유돼 있으며 풍부한 쿠마린 성분에는, 움 벨리 페론, 노 다케 네틴, 데쿠르신, 데쿠 르 시딘, 데쿠르시놀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쓴맛 성분인 스테린, 타닌,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어, 고혈압과 당뇨병, 알츠하이머병, 신경보호와 뇌졸중 예방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디나물 효능

전호는 가래를 삭이고 화병이나 과로로 인해 숨이 차서 헐떡거릴 때 숨을 고르게 하는 강기의 효능이 있으며 담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초강목에서도, ‘담이 가득해 가슴과 옆구리가 답답하고 저린 것, 명치 부위에 기가 뭉친 것, 풍 두통을 치료하는 데 쓴다.’라고 하며, 특히 기침이 심한 감기나 천식을 치료하는 한약 처방인 삼소음, 인삼 패독산 등을 만드는 주요 약재이기도 합니다.

 

피검사
채혈하는 남성

 

심혈관 건강

바디나물은 쿠마린과 사포닌 등의 다양한 활성물질이 작용해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저림 증상이나 손발이 차고 냉한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저혈압뿐만 아니라 고지혈증,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

전호는 당뇨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은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대사장애 질환으로, 혈당이 높아지면 다양한 이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바디나물은 혈당 조절과 관리에 도움을 주어 망막병증, 신경병증, 신기능 장애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곤한 여성
피곤한 여성

 

기력 회복

바디나물은 이른 봄에 나는 산채 중 하나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해 기력 회복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어 봄철 나른해지는 춘곤증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한약재로 사용되는 전호는 영양을 보충하고 체질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약재로 암이나 당뇨병 등으로 기력이 쇠한 분들의 원기회복을 위해 처방하기도 합니다.

 

자화 전호 대 백화 전호

전호는 심한 감기나 천식을 치료하는 한약 처방인 삼소음, 인삼 패독산 등을 구성하는 주요 약재로, 국내 자생종인 자화 전호가 중국산 백화 전호보다 더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국 한의학연구원의 연구단 권보인 박사 연구팀은, 실험 결과 자화 전호와 백화 전호 모두 천식 증상 개선과 염증세포 침윤 억제에 효과가 있지만, 자화 전호 복용 군에서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디나물 전호 먹는 법과 주의점

바디나물은 봄철에 올라온 잎과 줄기를 나물로 무쳐서 먹거나 쌈 채소로 활용해도 좋고 부침개로 만들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또 가을에는 바디나물 뿌리를 캐서 잔뿌리를 제거하고 건조해 말린 후 차 형태로 달여 마셔도 좋습니다. 바디나물 전호를 차로 마실 때는 물 2L에 전호 뿌리 20g가량 넣고 끓이면 되는데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서 30분 정도 달여 냉장 보관하며 하루 3~4잔 정도로 마시면 됩니다.

 

바디나물 먹는법
바디나물 부침개

 

바디나물 전호 주의점

바디나물 전호는 식물로 섭취를 해도 안전하지만 비슷한 나물이 많이 있어 전문가가 아니라면 쉽게 구별할 수 없어, 독초를 섭취할 수 있으므로 재배된 바디 나물이나 전문적으로 채취한 나물을 구매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디나물 뿌리인 전호를 약으로 쓸 때는 말린 것을 기준으로 한 번에 4~8g 달여서 복용하거나 가루 형태로 섭취할 수 있지만, 몸이 차거나 허약해서 생기는 기침이나 두통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