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독소 다이어트, 당독소 부작용 및 해독과 줄이는 법

당독소(glycotoxin)는 당화 된 단백질과 지질로 당과 아미노산의 비 효소적 반응으로 당(탄수화물)과 결합해 형성되는 화합물로 비만과 당뇨 합병증과 같은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당독소는 고혈당 또는 산화 스트레스로 유발되거나 탄수화물의 섭취가 많을 때 우리 몸에 쌓이는 독소로, 혈관벽, 췌장 등에 붙어 염증을 일으킨다. 피부 주름, 치매, 관절염, 골다공증 같은 노화 관련 질환을 유발하는 주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독소 다이어트 및 유혹과 부작용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주범으로 당독소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당독소는 대사 과정에서 만들어지기도 하지만 탄수화물과 탄 음식 등을 자주 섭취할 때 우리 몸에 많이 쌓이게 되고 비만과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등의 각종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독소가 우리 몸에 쌓이면, 식욕을 자극하고 특히 탄수화물을 자꾸 끌어당겨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기 때문에 해독 없이는 살을 빼기가 힘들 뿐만 아니라 면역 체계를 망가뜨려 염증과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다이어트에 해로운 당독소
아이스크림 먹는 여성

 

풍미를 높이는 당독소

당독소는 포도당과 단백질이 결합하여 갈색 화한 것으로, 당독소가 우리 몸에 쌓이는 가장 큰 원인은 당분이나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물 없이 고온에서 오래 조리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특히 삼겹살이나 소고기를 구우면 타기 직전에 갈색으로 변해 맛이 좋아지는데, 120도 이상의 고온에서 가열할 때 발생하는 이런 갈변 반응을 마이야르 반응이라고 하며, 맛과 향이 좋아지고 감칠맛을 유발해서 많은 사람이 노릇노릇한 음식을 좋아하게 됩니다.

 

당독소 부작용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당독소는 대사 과정에서 생기는 노폐물로, 다이어트 효율이 떨어지는 사람은 보통 당독소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지방 조직의 아디포넥틴이라는 호르몬은 지방 산화와 포도당 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 당독소가 아디포넥틴에 결합해서 지방이 연소를 방해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비만해지고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빠지지 않게 됩니다.

 

고기와 채소 음식
꼬치구이와 호박 감자 음식

 

당독소의 다이어트 방해

한때 저탄 고지 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삼겹살을 버터에 구워 먹는 등의 방법이 인기를 끌기도 했는데 이러한 식사를 오래 하면, 처음에는 살이 잘 빠지다가도, 점점 체중 감소 속도가 줄게 되고, 피로감이나 염증 질환이 생기고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는 당독소가 쌓이면서 케톤이 에너지로 사용되지 못해 쌓이면서 발생하는 부작용이기도 합니다.

 

당독소 다이어트
날씬한 여성

 

당독소는 수많은 연구에서도 다이어트를 방해하고 대사질환을 유발하는 주범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독소가 높으면 만성 염증을 유발하고, 각종 알레르기, 피부 질환, 호르몬 불균형과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고 에너지 생성을 방해해 쉽게 지치고 피곤해지게 됩니다. 결국 우리 몸은 쉽게 에너지를 얻기 위해 다시 탄수화물을 원하게 되고, 과량의 탄수화물은 다시 당독소를 생성시키며 체중을 늘리거나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악순환으로 가게 됩니다.

질병 유발하는 당독소

당독소가 어디에 달라붙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킵니다. 당독소가 혈관에 달라붙으면 각종 심혈관질환을 일으키고 신장에 달라붙으면 신기능이 떨어지고 심하면 신부전뿐만 아니라 간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독소는 근육과 뼈의 단백질 기능을 손상시켜 뼈를 약화할 뿐만 아니라, 호르몬에 달라붙으면 호르몬의 작용을 방해하고 염증을 일으키고 피부나 장기 조직을 약화해 당뇨병, 심혈관질환, 신장 질환, 근육 소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독소 해독과 줄이는 방법

일상생활에서 당독소를 제거하고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당독소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고기보다는, 굽거나 튀기기보다는 삶거나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독소는 포도당과 아미노산이 결합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중간에 끼어 있으면 물이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결합을 방해해 당독소 생성을 방해할 수 있어 수육이나, 샤부샤부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독소 해독
당독소 해독에 좋은 채소

 

당독소 해독

당독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구이, 튀김 등을 피하고 탄수화물을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기 유해서도 당독소는 해독해야 하는데, 우리 몸에 쌓인 모든 독소 해독에는 단식이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은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저장된 영양소를 태워서 사용할 뿐만 아니라 노폐물까지도 태우고 배출하기 때문에 장 청소와 당독소를 해독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