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과산화수소 효능 및 다양한 활용법과 주의점

과산화수소 효능 및 다양한 활용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과산화수소 효능 및 다양한 활용법과 주의점

과산화수소는 포비돈과 함께 오랫동안 상처를 소독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돼온 가정상비약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과산화수소(H2 O2)는 가장 안전한 소독제일 뿐만 아니라 표백 효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과산화수소의 효과는 사용하는 농도와 제품이 희석되는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가장 낮고 안전한 농도는 3% 지만 적절히 희석하면 6%와 9%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 효능

과산화수소는 베인 상처, 찰과상 및 화상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피부에 사용되는 순한 방부제 성분으로, 점액을 제거하거나, 구내염이나 구순 포진, 치은염으로 인한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구강 세정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산화수소는, 환부에 바르면 산소가 방출되면서 거품이 일어나 죽은 피부를 제거하고 해당 부위를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독제 과산화수소 효능

과산화수소는 여분의 산소 분자를 가지고 있는 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산소 분자를 잃으면서 소독제 및 표백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자유 라디칼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과산화수소의 농도가 다르면 효과가 강해 지거나 약해질 수 있어서 묽게 희석해서 사용하는 데 흔히 사용되는 의료용 과산화수소는 3%만 들어가도, 세척과 살균, 소독, 미백 효과가 있어, 치과 치료와 귀 소독, 미용 요법 등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충에 물렸을 때

모기나 거미에 물렸거나 벌에 쏘였을 때는 다양한 소독제나 치료할 수 있는 시판 제품이 많이 있지만, 상비약이 없으면 과산화수소를 사용해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3% 과산화수소를 물린 부위에 직접 바르고 얼음찜질을 하라고 말합니다. 또한, 과산화수소와 물을 각각 반 정도로 희석해 물린 곳에 바른 후 2분 후에 헹궈내도 도움이 됩니다.

 

구강 건강

미국 치과 협회는 코 일구 발병이 한창일 때 치과 의사에게 치료 전에 1% 과산화수소 용액으로 입을 헹굴 것을 권고했습니다. 과산화수소는 세균을 죽이는 특성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치과 의사는 과산화수소를 물 2%로 희석해서 구강 세정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산화수소는 표백제 특성이 있어 많은 종류의 치약과 구강청정제에 들어가 있습니다.

 

과산화수소 비누 청소용 브러쉬

청소 용제

집 안 청소를 깨끗하게 하고 싶을 때 냄새가 강한 세제나 표백제 대용으로 과산화수소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과산화수소는 싱크대부터 거울, 세면대, 변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표면 청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를 활용해 청소와 세균 제거까지 하고 싶을 때는 먼저 비누 등을 활용해 닦은 다음 물과 과산화수소를 1:1로 희석해서 도마나 과도와 식기뿐만 아니라 싱크대나 변기 등에 스프레이로 뿌린 후 5분 정도 지난 다음에 헹구거나 닦아주면 됩니다.

과채류 세척

과일과 채소를 씻을 때 과탄산소다베이킹소다도 좋지만, 과산화수소를 물에 타서 써도 좋습니다. 특히 항균 효과가 뛰어난 과탄산소다는 박테리아와 같은 세균뿐만 아니라 살충제를 제거하는데 됩니다. 채소의 경우 싱크대를 찬물로 채운 다음 1/4 컵 정도의 과산화수소를 넣고, 약 20~30분 동안 담갔다가 먹기 전에 헹궈 먹어도 좋고, 과일은 과산화수소와 물을 1:1로 타서 스프레이 통에 담아서 뿌리고 씻어 먹어도 됩니다.

 

넘어져서 다친 사이클 선수

최근 들어 과산화수소가 피부를 자극하고 상처가 치유되는 데 더 오래 걸릴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지며, 소독제로 사용하거나 상처에 바르면 안 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특히 과산화수소는 깊은 상처나 동물에 물린 상처 또는 심각한 화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해서는 안 되며 귀에 천공이 있는 경우에도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과산화수소 세탁과 청소, 혈흔과 얼룩 제거 등으로도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산화수소 사용 시 주의점

과산화수소는 화학 물질이기 때문에 잘못 사용하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농도가 높을수록 부작용도 커질 수 있습니다. 고농도의 과산화수소는 피부에 물집을 만들고 화상을 입을 수 있으며 3%의 의료용 등급이라도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과산화수소를 삼키면 심각한 위험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지만, 거품을 일으키고 토할 수 있으며 자극적이기 때문에 구강 통증과 배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