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산화수소 효능 및 다양한 활용법과 주의점

과산화수소 효능 및 다양한 활용법과 주의점

과산화수소는 포비돈과 함께 오랫동안 상처를 소독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돼온 가정상비약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과산화수소(H2 O2)는 가장 안전한 소독제일 뿐만 아니라 표백 효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과산화수소의 효과는 사용하는 농도와 제품이 희석되는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가장 낮고 안전한 농도는 3% 지만 적절히 희석하면 6%와 9%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 효능

과산화수소는 베인 상처, 찰과상 및 화상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피부에 사용되는 순한 방부제 성분으로, 점액을 제거하거나, 구내염이나 구순 포진, 치은염으로 인한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구강 세정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산화수소는, 환부에 바르면 산소가 방출되면서 거품이 일어나 죽은 피부를 제거하고 해당 부위를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독제 과산화수소 효능

과산화수소는 여분의 산소 분자를 가지고 있는 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산소 분자를 잃으면서 소독제 및 표백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자유 라디칼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과산화수소의 농도가 다르면 효과가 강해 지거나 약해질 수 있어서 묽게 희석해서 사용하는 데 흔히 사용되는 의료용 과산화수소는 3%만 들어가도, 세척과 살균, 소독, 미백 효과가 있어, 치과 치료와 귀 소독, 미용 요법 등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충에 물렸을 때

모기나 거미에 물렸거나 벌에 쏘였을 때는 다양한 소독제나 치료할 수 있는 시판 제품이 많이 있지만, 상비약이 없으면 과산화수소를 사용해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3% 과산화수소를 물린 부위에 직접 바르고 얼음찜질을 하라고 말합니다. 또한, 과산화수소와 물을 각각 반 정도로 희석해 물린 곳에 바른 후 2분 후에 헹궈내도 도움이 됩니다.

 

구강 건강

미국 치과 협회는 코 일구 발병이 한창일 때 치과 의사에게 치료 전에 1% 과산화수소 용액으로 입을 헹굴 것을 권고했습니다. 과산화수소는 세균을 죽이는 특성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치과 의사는 과산화수소를 물 2%로 희석해서 구강 세정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산화수소는 표백제 특성이 있어 많은 종류의 치약과 구강청정제에 들어가 있습니다.

 

과산화수소 비누 청소용 브러쉬

청소 용제

집 안 청소를 깨끗하게 하고 싶을 때 냄새가 강한 세제나 표백제 대용으로 과산화수소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과산화수소는 싱크대부터 거울, 세면대, 변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표면 청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를 활용해 청소와 세균 제거까지 하고 싶을 때는 먼저 비누 등을 활용해 닦은 다음 물과 과산화수소를 1:1로 희석해서 도마나 과도와 식기뿐만 아니라 싱크대나 변기 등에 스프레이로 뿌린 후 5분 정도 지난 다음에 헹구거나 닦아주면 됩니다.

과채류 세척

과일과 채소를 씻을 때 과탄산소다베이킹소다도 좋지만, 과산화수소를 물에 타서 써도 좋습니다. 특히 항균 효과가 뛰어난 과탄산소다는 박테리아와 같은 세균뿐만 아니라 살충제를 제거하는데 됩니다. 채소의 경우 싱크대를 찬물로 채운 다음 1/4 컵 정도의 과산화수소를 넣고, 약 20~30분 동안 담갔다가 먹기 전에 헹궈 먹어도 좋고, 과일은 과산화수소와 물을 1:1로 타서 스프레이 통에 담아서 뿌리고 씻어 먹어도 됩니다.

 

넘어져서 다친 사이클 선수

최근 들어 과산화수소가 피부를 자극하고 상처가 치유되는 데 더 오래 걸릴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지며, 소독제로 사용하거나 상처에 바르면 안 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특히 과산화수소는 깊은 상처나 동물에 물린 상처 또는 심각한 화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해서는 안 되며 귀에 천공이 있는 경우에도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과산화수소 세탁과 청소, 혈흔과 얼룩 제거 등으로도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산화수소 사용 시 주의점

과산화수소는 화학 물질이기 때문에 잘못 사용하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농도가 높을수록 부작용도 커질 수 있습니다. 고농도의 과산화수소는 피부에 물집을 만들고 화상을 입을 수 있으며 3%의 의료용 등급이라도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과산화수소를 삼키면 심각한 위험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지만, 거품을 일으키고 토할 수 있으며 자극적이기 때문에 구강 통증과 배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