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우엉 차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우엉 차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우엉 차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우엉은 유럽이 원산인 귀화식물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며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음식으로 먹는 나라는 일본과 우리나라뿐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에는 사포닌을 비롯한 클로로겐산과 타닌, 카페인산 등의 페놀성 화합물이 풍부해 노화 방지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각종 노폐물과 독소, 숙변, 가스 제거에 도움을 주며 변비와 부기 제거, 궤양과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엉 효능

우엉은 주로 줄기나 뿌리를 먹는 채소로 산삼과 거의 비슷한 약효가 있어 한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엉은 오장육부의 나쁜 기운을 제거하고 뇌졸중, 가래, 복통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래, 기침, 폐, 인후통 등에 다른 약재와 함께 한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르기닌과 이눌린도 풍부해서 혈액순환과 이뇨작용을 촉진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우엉차 효능

우엉은 채소류 중에서도 함량이 높고,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를 모두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각종 노폐물과 담즙산,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며 포만감을 높여 주며, 열량도 100g당 70kcal 정도로 낮아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각종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병 등의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엉 영양성분

우엉에는 폴리페놀과 사포닌, 레스베라트롤, 루테올린, 페놀산, 트리테르페노이드, 폴리아세틸렌을 비롯한 콜린, 베타인, 팔 미트산, 올레산, 리놀레산,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지방산과 수많은 피토케미컬이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A, B1, B2, B3, B5, B6, B9, 비타민 C, E, K, 등의 비타민과 철분, 칼륨 망간,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아연, 칼슘, 셀레늄, 인, 구리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우엉에는 이눌린과 리그난, 프럭토 올리고당, 타닌, 스테롤, 정유 성분, 황 함유 폴리아세틸렌, 다당류, 점액질과 같은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우엉 뿌리에는, 유황 아세틸렌 화합물, 점액질, 구아이아 놀 리드, 폴리아세틸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한약재로 사용하는 씨앗에는 부티로 락톤 리그난, 아크 틴, 아크 티 게닌 등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피부염이 있는 여성

피부 건강

우엉차는 쌉싸름하면서도 떫은맛이 나는데, 이는 사포닌과 타닌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진 사포닌은 해독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타닌과 함께 강력한 항염작용을 통해 땀띠는 물론 아토피나 여드름, 습진 등의 각종 피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닌은 단백질을 응축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세균의 외피 단백질과 결합하면 세포가 응축돼 원형질 분리 현상이 일어나 죽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우엉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환경을 개선하고 체중조절과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엉의 프럭토 올리고당은 유익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에 도움이 된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위산에 의해 분해되지 않고 대장까지 가서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유익균 개체 수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되고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우엉에 풍부한 리그닌 성분은 장내 독소와 노폐물, 콜레스테롤과 지질을 흡착해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어린 당뇨병 환자

당뇨병

우엉 대부분은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중에서도 절반을 차지하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이눌린(inulin)이 차지하고 있어, 소화 과정에서 흡수되지 않고 빠져나가며 당분을 비롯한 각종 노폐물을 흡착해 배출시켜 주고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다양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열량이 낮으면서도 쉽게 포만감을 주고 혈당치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 건강

우엉차는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감기는 물론이며 인후통이나 피부질환 치료제로 이용해 왔는데, 습진이나 뾰루지에, 우엉을 달인 물을 바르거나 차로 마셔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듬이 심하거나 머리가 가려울 때는 우엉잎 즙을 두피에 바르고 잠자리에 들었다가 다음날 씻어내면 비듬과 가려움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엉 추출물은 알레르기나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키는 염증세포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절이 아픈 노인

뼈 건강

우엉에는 칼슘과 인,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발달과 뼈 건강, 노인이나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우엉 뿌리 차가 무릎관절의 손상된 조직에서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단백질의 출현을 감소시키고 관절염으로 인한 염증과 관련된 증상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엉 먹는 법

우엉은 아삭아삭한 식감이 일품으로 조림, 찜, 샐러드, 무침, 튀김, 각종 고기 요리뿐만 아니라 국이나 찌개 등에 넣으면 국물 맛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엉은, 튀김이나 우엉 밥 등으로도 즐길 수 있으며, 돼지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돼지고기의 산성 성분을 중화시켜 주고, 향기 성분은 돼지고기의 누린내를 중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엉을 말리고 덖은 우엉차는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엉차 만들기

우엉차 만들기

우엉은 말릴수록 유효성분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차로 우려 마실 때 향과 풍미가 더 좋아지고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우엉차를 만들 때는 잘 건조해서 구수한 냄새가 날 때까지 타지 않을 정도로 볶아야 합니다. 볶은 우엉은 하루에 2L 생수병에 10개 정도를 넣고 우려서 먹거나 뜨거운 물에 2~3개 넣고 우려 마시면 되는데 잘 우려 나기 때문에 재탕해도 좋습니다.

 

우엉차 부작용

우엉은 찬 성질이 있어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조심해서 섭취해야 하며, 저혈압이거나 잦은 설사를 하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우엉에 풍부한 이눌린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는 포드 맵(FODMAP) 성분에 속하므로, 발효과정으로 가스가 생기고 팽창하면서 복통과 설사를 일으키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자궁을 흥분시키고 분만을 촉진할 수 있어 임산부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