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매스틱 검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매스틱 검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매스틱 검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매스틱 검은 그리스 키오스섬에서 자라는 상록 관목인 매스틱 나무에서 채취한 수지로, 항산화, 항염, 항균 효과가 있어, 지중해 지역에서는 예로부터 상처를 치료하고 통증을 완화하며 다양한 장 질환과 충치 치료제로 사용됐습니다. 특히 매스틱은 자일리톨, 프로폴리스와 함께 세계 3대 항생물질로 히스타민 작용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위산과다 분비를 억제해 속 쓰림과 소화 장애를 예방하고, 천식과 치과 치료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매스틱 검 효능

매스틱은 1년에 단 한 번 액 150~180g만이 채취되는 귀한 물질로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위 염증을 치료하고 위를 보호하며 염증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매스틱 검은 항염, 항균 효과가 프로폴리스에 비해서도 16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대 그리스인들은 매스틱 검을 활용해 위통과 소화 불량, 위궤양 등을 완화하는 약재로 써 왔을 뿐만 아니라 감미료와 음료수 등의 음식에도 사용해왔습니다.

 

매스틱 복용하는 여성

매스틱 검 활성 성분

매스틱은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 특히 이소마스티카디엔산과 같은 트리테르펜 산, 트리테르펜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천연 항생제 이자 강력한 항염증제로 작용하며, 알파피넨과 베타피넨, 베타 미르센, 리모넨, 베타 카리오필렌과 같은 정유 성분인 테 르페 노이드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뇌를 이완시켜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알파피넨은 강력한 살균 작용과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 건강

매스틱 검에는 다양한 항산화, 항염증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위장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매스틱은 소화 불량과 위산과다 위산 역류와 같은 소화 장애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스틱 검을 씹으면 타액 생성을 자극하여 위의 산성도를 줄이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염증 특성이 있어 위장을 진정시키고 산 축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구강염 여성

구강 건강

매스틱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며, 염증을 유발하는 효소의 합성을 막아 주는 효과가 있어, 위산 분비를 줄이고 염증을 방지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스틱 검을 씹은 피험자들은 대조군보다 플러그가 상당히 적었으며, 구취를 완화하고 잇몸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매스틱은 항균 물질을 방출해 구강 내 세균을 40% 이상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스틱검 효능

항암 효과

매스틱 검은 전립선에 영향을 미치는 안드로겐 수용체를 억제해 항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스틱 검은 전립선암세포에서 안드로겐 수용체의 발현과 기능을 억제해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스틱 오일은 결장암을 유발할 수 있는 종양을 억제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매스틱 오일을 쥐에게 경구 투여했을 때 결장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식 치료

매스틱 검은 항염 효과가 있어 알레르기성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알레르기성 천식에는 기도 염증과 호산구 증가, 기도 과민반응이 발생해 천식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매스틱 검이, 폐액과 폐 염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포를 이용한 시험관 테스트에서는 매스틱 검이, 알레르겐에 부정적으로 반응하고 기도 염증을 일으키는 세포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식 환자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매스틱 검은 궤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를 퇴치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매스틱 검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거뿐만 아니라 위궤양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스틱 검은 위나 장점막의 침식을 초래할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와 같은 약물의 사용을 포함할 수 있는 궤양의 다른 원인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위와 장 내벽에 보호층을 형성하여 궤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스틱 나무

매스틱 활용 및 주의점

매스틱 검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서는 껌처럼 씹거나 분말, 팅크, 캡슐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스틱은 외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특정 피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매스틱 오일을 환부에 국소적으로 바르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매스틱은 사람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다량 섭취 시에는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임산부나 수유부는 전문가와 상의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