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아슈와간다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섭취량

아슈와간다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섭취량

· 댓글개 · 데큰

아슈와 간다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섭취량

아슈와 간다(Ashwagandha)는 가지과에 속하는 다년생 상록 관목으로 수 세기 동안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 널리 사용되며, 인도의 인삼으로 불릴 만큼 다양한 기능을 가진 것으로 있습니다. 특히 아슈와 간다에는,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을 비롯한 알칼로이드와 스테로이드 락톤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에너지를 증가시키며, 활성산소와 염증, 통증, 불안감을 줄고 다양한 증상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슈와 간다 효능

성인병 예방

아슈와 간다는 식물의 뿌리나 잎에 추출물이나 분말은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슈와 간다에는 항산화 항염증, 항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진 비타놀 리드(withanolides)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세포를 억제하고 불안감과 우울증,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고, 뇌 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각종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고 혈당을 조절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체크

혈당 조절

아슈와 간다는 오랫동안 아유르베다 의학에서 당뇨병에 널리 사용해 왔습니다. 국제 분자 과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 보고에 따르면 아슈와 간다의 뿌리와 잎에서 발견되는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활성물질이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험에서는 당뇨병 쥐에게 아슈와 간다를 4주 이상 투여 시 공복 및 점심 식사 후 혈당과 중성지방 수치를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항당뇨병 및 항 고지혈증 특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슴통증이 있는 여성

심장 건강

아슈와 간다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60일간의 연구에서는, 참가자의 콜레스테롤 수치는 평균 17%, 중성지방 수치는 평균 1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아슈와 간다 뿌리 추출물은, 심폐 기능과 지구력을 향상해 심장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혈압을 낮추고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 치료 효과

아슈와 간다는 통증 신호가 중추 신경계를 따라 이동하는 것을 방지해 진통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C-반응 단백질을 억제해 염증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염증과 통증을 억제해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에서도 아슈와 간다가 류머티즘 관절염을 비롯한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5년 연구에서는 관절 통증이 있는 125명의 사람에게서 아슈와 간다 추출물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염증과 통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근력 운동중인 여성

근력 향상

아슈와 간다는 체력과 체성분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근육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젊은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저항 훈련과 함께 8주 동안 매일 아슈와 간다를 복용하게 한 결과, 위약을 복용한 대조군에 비해, 근육량과 근력이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동으로 인한 근육 손상이 적어지고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아졌으며 체지방은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식력 향상에 도우밍 되는 아슈와간다

생식 능력 향상

아슈와 간다는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높이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남성의 정자 질을 향상해 주고 생식 능력을 개선해 임신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생식 능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스트레스가 많은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이 적고 정자 수가 적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슈와 간다를 섭취한 남성은 항산화 수치가 올라가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정자의 질을 높여서, 치료 3개월 후 14%가 임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치매 예방

아슈와 간다 추출물은 우리 몸에서 코르티솔 수치를 감소시켜 항 스트레스 특성을 갖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코르티솔은 스트레스를 생성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불안감 우울증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임상 연구에서는 아슈와 간다 240mg을 꾸준히 복용하면 스트레스를 억제하고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아슈와 간다는 치매와 같은 퇴행성 신경 질환 환자의 기억력과 사고력, 학습 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겨울 체리

 

아슈와 간다 섭취량

아슈와 간다 뿌리는 건조한 것이나 분말, 캡슐 등의 형태로 판매되는데, 일반적으로 분말은 1~2 티스푼 또는 1~2g을 권장합니다. 불안감이나 불면증 등으로 복용할 때는 잠들기 전에 뜨거운 물이나 우유 등에 타서 섭취할 수 있으며 특유의 냄새가 싫은 사람은 캡슐 형태로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아슈와 간다를 복용할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슈와간다 관목

아슈와 간다 부작용

아슈와 간다는 단기간 복용할 때는 안전하지만 장기적인 안전성은 알려지지 않으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장 장애, 설사 및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슈와 간다는 대체로 부작용이 없지만, 자궁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복용을 금지해야 하며 위에 자극적이므로 위궤양 등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슈와 간다는 인삼처럼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도 피해야 하며 임산부와 수유부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