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러비지 효능 및 활성물질, 러비지 먹는 법과 주의점

러비지 효능 및 활성물질, 러비지 먹는 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러비지 효능 및 활성물질, 러비지 먹는 법과 주의점

러비지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허브로 유럽과 아시아의 일부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지중해 요리에서 허브나 향신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러비지는 약용 가치가 높아서 수 세기 동안 민간요법에 사용되며, 신장 문제나 소화 불량, 기침, 감기 등의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해온 약초로, 잎은 허브로 사용하고 뿌리는 채소로, 씨앗은 향신료로 사용되며 특히 유럽에서 오랫동안 재배하며 다양하게 사용해 왔습니다.

 

러비지 음식

러비지에는 케르세틴을 비롯한 비타민 B 복합체와 C 등의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히스타민을 억제하고 알레르기 증상과 월경전증후군을 완화하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러비지 추출물은 피부 건강에도 좋아서 여드름을 줄이고 피부를 맑게 하며 피부염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러비지는 항산화 항염 항균 효과가 뛰어나 관절염을 완화하고 소화기와 신장,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러비지 잎

러비지는 셀러리와 비슷한 향 때문에 야생 셀러리로 불리기도 하며, 잎과 씨앗을 샐러드나 수프, 고기 요리 등에 사용되며 향미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열매에는 정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오일을 얻기도 하며 요리의 양념과 피클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잎과 어린줄기는 데쳐서 샐러드나 나물로 먹을 수 있으며, 점임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또한, 줄기와 뿌리는 향이 좋아서 말려서, 스튜나 국물 요리의 향을 더하고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합니다.

러비지 활성 물질

러비지는 잎과 줄기, 씨앗, 뿌리에 이르기까지 모두를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식물 전체에는 향기로운 방향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잎과 줄기에는 비타민K, 칼슘 및 비타민 C와 같은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러비지 씨앗에는, 갈산과 엘라그산, 미리 세틴, 케르세틴, 살리실산, 클로로겐산, 안젤 산 등의 정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좋은 향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관리

러비지 오일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피부관리 제품 포뮬러에서 원하는 농도로 희석하여 국소적으로 바를 수 있습니다. 또한, 방부 효과가 있어 천연 세정액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러비지 오일은 통증과 염증을 줄이고 곰팡이와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러비지 오일은 근육 긴장을 풀어주고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마사지 오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러비지 음식

러비지 먹는 법

러비지는 식물 전체를 식용할 수 있으며 셀러리와 파슬리 맛을 모두 가지고 있어 각 부위는 용도에 따라 다양한 향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잎은 콩 요리와 수프, 오이 요리 등에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뿌리는 채소로 먹거나 차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특히 러비지 씨앗은 중세시대에는 후추에 비해서도 가격이 비쌌다고 하는데, 후추가 최고의 향신료 여겼을 정도로 후추가 귀한 때인 것을 고려하면 특히 귀한 향신료로 대접받았던 것입니다.

러비지는 식물학적으로는 파슬리와 가깝지만, 맛은 샐러리에 더 가깝습니다. 러비지는 날것이나 데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샐러드나 수프, 스튜 등의 향미료로 사용하며 셀러리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음식에 사용하며 셀러리 향을 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뿌리를 포함한 러비지의 모든 부분은 감자 요리의 양념과 생선, 돼지고기나 닭고기 등의 고기 요리와도 잘 어울립니다.

 

러비지 차

러비지 차 먹는 법

러비지는 예로부터 호흡기 감염을 치료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데 사용됐습니다. 러비지 차는 말린 잎이나 뿌리로 만들 수 있으며 허브차로 즐길 수 있습니다. 건조된 러비지 잎이나 뿌리는 차 한잔 분량에 1~2티스푼은 넣고 우려 마시면,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며, 칼륨이나 나트륨과 같은 전해질의 손실 없이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다리나 발목 부기, 팽만감, 얼굴 붓기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러비지 수프

러비지 주의점

러비지는 감광성을 유발할 수 있는 퓨라노쿠마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접촉 피부염과 광과민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이뇨 효과가 러비지는 건강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신장 문제가 있는 사람이나 이뇨제를 복용 중인 고혈압 환자에게 권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러비지는 이뇨제나 항응고제와 같은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임신 중에 다량 섭취하면 자궁을 수축시키거나 월경을 자극하여 유산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