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히알루론산 원액 사용과 주의점 및 다양한 효능

히알루론산 원액 사용과 주의점 및 다양한 효능

· 댓글개 · 데큰

히알루론산 원액 사용과 주의점 및 다양한 효능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은 우리 몸 전체의 체액과 조직에서 발견되는 분자로 대부분은 피부, 눈, 관절에 집중되어 있으며 우리 몸의 신체 조직과 연골의 섬유와 세포 사이의 공간을 채우는 젤 같은 물질로 결합 조직과 연골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히알루론산은 조직에서 세포와 섬유의 결합을 촉진하며 피부가 수분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피부를 촉촉하고 강하게 유지하며 외부 침입자로부터 신체 기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히알루론산 효능

히알루론산은 사람의 몸속에 존재하는 다당류의 일종으로 피부, 관절액, 연골, 눈물 등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자체 무게의 300~1000배에 해당하는 물을 함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히알루론산 원액은 눈물 점액층의 주성분으로 각막의 수분과 결합해 뛰어난 보습효과를 가졌을 뿐만 아니라 점도가 높아서 오랫동안 눈을 촉촉하게 유지해 줄 수 있으며, 안과 수술의 보조제, 관절 주사제, 인공눈물, 상처 치유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 발견

히알루론산은 1934년 칼 마이어(Karl Meyer)와 존 팔모(John Palmer)에 의해 소 눈의 유리체에서 처음으로 발견됐으며, 히알루론산이란 이름은 '유리 같은'이라는 뜻을 가진 그리스어인 히알 로스와 우론산에서 파생된 것으로, 유리 체액에서 처음 분리되어 우론산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히알루론산 분자는 일반적으로 다중 음이온성 형태로 생체 내에서 존재하기 때문에 히 알루로 난이라고 도 합니다.

히알루론산은 연골과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관절의 윤활 효과가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퇴행성관절염은, 주로 관절 내 히알루론산 수치가 감소하게 되면서 외부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작용을 하지 못해 관절 손상이 심해지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무릎 연골주사로 알려진 주사에 사용되는 주성분이 히알루론산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히알루론산은 습기를 유지하는 능력 덕분에 관절을 윤활하고 쿠션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눈 검사

히알루론산 원액 사용

히알루론산은 안구 조직을 윤활하므로 히알루론산 원액 점안액은 안구건조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통되고 있는 히알루론산 점안용 인공눈물의 경우 보존제가 포함된 것과 보존제가 포함되지 않은 일회용 포장의 제품이 있습니다. 소프트렌즈 착용자는 보존제가 들어 있지 않은 인공눈물을 사용해야 하는데 인공눈물의 보존제로 주로 사용되는 벤잘코늄의 분자량 크기가 적어서 소프트렌즈를 투과하여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히알루론산 피부

히알루론산 원액 사용은 건조한 기후나 습한 기후에서 사용하는 것은 다른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건조한 기후에서는 히알루론산이 공기 중으로부터 충분한 수분을 끌어들이지 못할 수 있으므로, 공기 중보다는 피부의 다른 부위에 함유된 수분을 끌어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건조한 기후에서 생활하는 사람은 순수한 히알루론산을 사용하기보다는 히알루론산과 다른 보습 성분을 혼합한 세럼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히알루론산 미용 효과

히알루론산은 우리 몸의 거의 모든 체액과 조직에 널리 분포돼 있으며 주로 피부와 눈, 관절에 많습니다. 특히 전체 히알루론산의 약 50%가 피부에 존재하며 피부의 수분과 탄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히알루론산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농도와 분자량이 많이 감소하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게  충분히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히알루론산은 동물의 뼈에 많이 들어 있어, 곰국이나 단백질 분말 등, 콜라겐이 많은 음식에 많습니다.

 

히알루론산 음식 사골

히알루론산은 소뼈와 닭고기 뼈에 많이 들어 있어 푹 달여서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콩에도 많이 들어 있으며 감귤류는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히알루론산을 흡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귤과 자몽, 오렌지, 바나나, 토마토와 같은 과일을 섭취하면 피부가 부드럽고 윤기 있게 보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채소는 히알루론산을 신체기관에 전달하는데 도움이 되며 독소를 배출시키고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히알루론산 음식 삼계탕

히알루론산은 공기 중 수분을 끌어당겨 스펀지처럼 얼굴에 흡수시켜 피부가 촉촉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수분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어 페이스 세럼, 보습제, 파운데이션 및 컨실러와 같은 메이크업 제품과 같은 수분 공급 피부관리 제품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필러에 사용되는 필수 성분이기도 한 히알루론산은 국소적으로 주사할 때와 유사하게 작용하여 체내 수분과 결합하여 피부 탄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부작용 피부 발진

히알루론산 사용 시 주의점

히알루론산 보충제는 관절 통증을 완화하고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는 만성 관절 통증이 있는 경우 주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히알루론산에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국소적으로 사용할 때는 먼저 패치 테스트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보충제나 주사제 등의 형태로 사용한 후에도, 가려움증이나 부기 또는 통증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