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가바 효능 및 기능 가바 영양제 섭취시 주의점

가바 효능 및 기능 가바 영양제 섭취시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가바 효능 및 기능 가바 영양제 섭취 시 주의점

가바는 감마아미노 뷰 티르 산을 줄인 말로, 질이 낮은 일종의 지방산이기도 하지만, 인체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바는 혈당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이 있거나 고혈압을 앓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바는 뇌의 신진대사를 촉진해 집중력과 기억력을 촉진하고 인체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 제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다양한 약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바쌀 가바차

가바는 자연계에 널리 분포하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로 흥분을 억제하는 신경전달물질입니다. 가바는 중추신경계의 전체 신경전달물질의 약 30%를 차지하며, 다른 신경전달물질보다 약 200배에서 1,000배 높은 농도로 존재하는 만큼 중요한 물질입니다. 또한, 가바는 뇌의 혈류를 촉진해 산소공급을 증가시켜 뇌의 신진대사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약물에 사용되고 있으며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

가바가 주목받는 이유

가바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L-글루탐산 유래 GABA 함유 분말’이라는 제품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인정한 이후 많은 관심을 끌게 되었습니다. 또한, 가바는 혈압을 낮추는 것 외에도,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 우울증과 갱년기 장애 완화, 진정과 스트레스 방지 효능, 학습능력 향상, 성장과 발달, 그리고 간 기능에 대한 영향의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가바는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폐경기의 불면증, 우울증, 자율신경계 질환에 대한 임상 시험에서도 가바를 함유한 쌀 배아를 섭취한 사람들의 증상이 75% 개선되었고, 특히 폐경기와 과 노화에서 수면장애와 우울증은 65%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가바는, 신경안정, 불면증, 우울증 등의 뇌와 관련된 질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돼 있습니다.

 

우울증 여자

상반된 연구결과

가바는 포유류의 뇌에 존재하는 아미노산으로, 뇌에서 가바가 부족하면 불안과 스트레스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가바는, 신경안정제 중 벤조 다이아 제핀 약물은 가바의 중추신경 억제 기능을 강화하고 항불안, 진정, 항경련, 그리고 심신의 안정을 위해 근육 이완을 유도합니다. 하지만, 신체 내의 과도한 가바 작용은 오히려 우울증과 무기력을 유발하고 치매와도 관련이 있다는 상반된 연구 결과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가바쌀

가바는 뇌에서 작용하는 것 외에도 혈압 조절, 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억제, 장기 기능 활성화, 혈당 상승 억제 및 조절, 뇌 혈류 개선, 뇌세포 대사, 비만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바는 노화나 질병으로 대사 기능이 저하되면서 생성량이 줄기 때문에 다양한 채소와 과일, 곡물, 가바가 함유된 영양제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바 많은 음식

가바는 우리몸에서 일정량이 생산되지만, 스트레스와 노화 등으로 인해 생산량 저하되면서 수치가 떨어질 수 있어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쌀, 채소, 콩에 함유된 가바의 함량은 매우 적어서, 상업적인 음식을 먹는 것만으로 생리적 효과에 대한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므로 식품원료 등을 활용해 가바의 생산을 증가시키기 위해 많은 방법을 연구해 가바가 풍부한 식품들도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가바 음식

녹차를 특수 가공하여 가바의 함량을 15배에서 30배 증가시킨 가바 차도 있으며, 쌀눈과 새싹보리, 깻잎, 모링가 등도 가바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깻잎은 다른 채소보다 5배나 많은 가바를 함유하고 있어 불안감을 가라앉히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가바 현미라고 불리는 갈색 가바 쌀은, 일반 현미보다 약 8배나 많은 가바를 함유하고 있어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하며, 비만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약먹는 여자

가바영양제 상호작용 및 부작용

가바 영양제는 대부분 사람에게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우울증 약이나 불안감, 불면증 등에 도움이 되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복용 중인 약물을 방해하거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용량의 가바 영양제는, 불안감이나 우울증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보고도 있으며, 체질에 따라서는 피부 따끔거림이나 홍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