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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라미 먹는 법 및 제노아 살라미 주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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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라미 먹는 법 및 짠맛이 강한 제노아 살라미

살라미는 이탈리아에서 즐겨 먹던 염장 발효시킨 소시지로 소금에 절인 돼지고를 갈아서 케이싱에 채워 넣어 자연 건조 시킨 것입니다. 살라미는 보존시설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절에 돼지고기를 장기간 보관할 목적으로 고안된 방법으로 로마에서 돼지를 염장하던 것이 기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육류를 즐기는 유럽에서 지역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해 왔습니다.

 

살라미

살라미는 훈연하는 때도 있지만, 보통은 소고기와 돼지고기의 등심살에 돼지기름을 넣고 소금과 향신료로 간을 세게 맞춘 후 럼주를 넣고 발효 건조하는 방법으로 말들어 집니다. 살라미는 건조되는 과정에서 염장과 발효 때문에 수분은 적당히 제거되고 케이싱 부분은 단단하게 굳어서 겉은 딱딱하지만 속은 적당하게 촉촉해 좋은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살라미

살라미는 얇게 썰어야 먹어야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살라미는 조리하지 않고 그대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얇게 썰어서 먹어야 식감도 좋고 살라미 특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살라미는 포도주나 맥주 안주로도 잘 어울리며, 잘게 다져서 토핑으로 사용하거나 파스타 소스 등에 넣으면 감칠맛이 좋아지게 됩니다.

살라미는 햄 일종인 하몬과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좋은 살라미는 다양한 향신료의 향과 지방의 풍미, 고기의 감칠맛이 잘 어우러져 기분 좋은 미각적 향미를 느끼게 합니다. 살라미는 미국 등에서는, 간단한 아침 식사로 부친 달걀과 먹기도 하며, 토마토소스와 치즈를 뿌린 치즈피자에 올려 먹기도 하지만 짤 수 있으므로 적당히 넣어야 합니다.

 

살라미

살라미를 조리해서 먹는 경우도 있는데 열이 가해지는 경우 풍미의 변화가 생기기도 하지만 살짝 구워 먹으면 풍미가 좋아지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생 살라미의 향이 역하게 느껴지거나 거부감이 들 수 있는데, 약한 불에 잠깐 구워 먹거나 다른 음식과 함께 곁들이면 한결 먹기에 좋습니다. 또한, 일부 살라미는 생으로 먹어도 비린내가 안 나는 것도 있습니다.

 

살라미

짠맛이 강한 제노아 살라미

제노아 살라미는 다른 살라미와는 달리 미국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입맛을 자극하는 전채요리에 적합하고 치즈나 과일을 곁들이면 풍미가 좋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그 짠맛과 향이 강해 입맛에는 맞지 않는 사람도 많습니다. 제노아 살라미는 처음 먹어보는 사람이, 다른 소시지처럼 한입 베어 물면 강한 짠맛에 놀랄 수 있습니다.

제노아 살라미는 짠맛이 강한 것을 인지하고 요리해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제노아 살라미는 샌드위치나 피자 토핑으로 사용하면 좋은 식감과 짠맛을 더할 수 있으며 치즈와 과일과도 잘 어울립니다. 또한, 얇게 채 썰어 볶음요리에 활용하기도 하는데 감자나 채소들을 볶을 때 넣어 주면 감칠맛과 간을 맞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살라미

볶음밥에 달걀과 함께 먹어도 좋은 제노아 살라미는, 햄 대신에 사용할 수 있으며, 겨자와 함께 샐러드 등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제노아 살라미는 덩어리가 아니라 먹기 좋게 썰어진 상태이므로 공기와 쉽게 접촉할 수 있으므로 개봉한 후에는, 랩으로 싸서 밀봉하여 냉동 보관하고, 최대한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라미

살라미 주의점

살라미는 고열량 식품이며 다량의 나트륨지방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살라미에 함유된 지방의 상당량은 포화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어, 혈관과 심장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살라미에 많이 들어가는 나트륨은 혈압을 높일 수 있으며 당뇨 관리에도 방해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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