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 작두콩 차 우리기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 작두콩 차 우리기

· 댓글개 · 데큰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 작두콩 차 우리기

작두콩은 열대아시아와 아프리카, 인도 열대지방 등의 따뜻한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진 콩과의 덩굴성 한해살이풀로,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작두콩은 일반 콩에 비해 크기가 5배 이상 크고 콩깍지의 모양이 작두를 닮았다고 하여 작두콩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특히 작두콩은 비염이나 축농증 등의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해독과 소화 작용 설사 등의 위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 작두콩 차 우리기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


작두콩 효능

작두콩에는 각종 비타민과 플라보노이드, 히스티딘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작두콩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체내 염증 생성을 억제하고 히스티딘 성분은 코와 관련된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작두콩에는 사포닌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지방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 작두콩 차 우리기


작두콩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대두와 비교해도 4배가량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균작용과 항암, 항바이러스, 항알레르기 및 함염 효과가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산화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수용성 물질로 뜨거운 물로 끓여서 차 형태로 우려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는 예로부터 비염과 같은 기관지 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도 약재로 사용되는 작두콩은 따뜻한 성질가지고 있어, 손발이 찬 수족냉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초 강목에서도 작두콩은 '장과 위를 보호하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신장 기능 증진을 돕는 약재'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작두콩에는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독성물질을 해독 해, 호흡기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하여 비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수 있습니다. 특히 필수아미노산인 히스티딘 성분이 풍부하여 해독작용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1


작두콩에는 많은 항산화 성분과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작두콩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체지방을 분해시키고 체내의 지방축적을 방해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작두콩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며, 숙변 제거와 변비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2

 


작두콩차는 축농증과 중이염, 위염, 대장염 등과 같은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만성적인 설사와 월경 중단, 식체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작두콩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소변 양을 증가시켜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예방과 신장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두콩차효능,작두차효능,작두콩,작두콩차


작두콩은 대체로 가을에 수확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흰 작두콩은 주로 콩을 먹고 적색 작두콩은 주로 꼬투리를 약재로 활용하지만, 콩 껍질에도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해 차로 사용 할 때는 깍지와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콩을 건조해 콩가루로 만들어, 미숫가루처럼 물이나 우유에 타 먹을 수 있으며, 각종 요리에 첨가해 감칠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작두콩은 몸을 데워주고 뱃속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여성 건강에 도움을 주고, 냉한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작두콩은 수세미와도 궁합이 좋아서, 찬 성질을 가진 수세미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세미 또한, 비염과 축농증 등의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어, 열이 많은 사람은 함께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효능,작두차효능,작두콩,작두콩차,작두콩효능,국산작두콩


작두콩차 만들기

작두콩차를 만들 때는, 작두콩이 여물기 전의 콩 꼬투리까지 채취하여, 꼬투리를 깨끗이 잘 세척한 다음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잘 말려줍니다. 또한 작두콩을 썰어서 바로 말려도 되지만, 썰어서 5분 정도 찐 다음 말려도 좋습니다. 꼬들꼬들하게 말린 작두콩을, 예열된 프라이팬에 타지 않을 정도로 꼬투리 색이 노릇해지면 식혀서 보관하며 사용하면 됩니다.

 

작두콩차효능,작두차효능,작두콩,작두콩차,작두콩효능,국산작두콩,작두콩차비염


작두콩차 우리기

작두콩차는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맛과 향이 좋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는 직접 만들어 먹어도 좋지만, 티백 등으로도 나와 있어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를 우릴 때는 물 2L 정도에 건조된 작두콩 기준으로 5g 정도를 넣고 약한 불로 끓여 우려 마시면 됩니다. 특히 티백 차는 찬 물에서도 잘 우러나 기호에 맞게 찻물에 우려 마셔도 되지만, 70~80도 정도에서 잘 우러납니다.

 

작두콩차효능,작두차효능,작두콩,작두콩차,작두콩효능,국산작두콩,작두콩차비염,작두콩종류


작두콩차 부작용

작두콩차는 몸을 뜨겁게 만들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콩 종류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지 말고 익혀서 먹도록 해야 하며, 성인 기준으로 하루 10알 이하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콩은 평소 장이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