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밤 효능 및 밤의 건강상 이점 12가지

밤 효능 및 밤의 건강상 이점 12가지

밤 효능 및 밤의 건강상 이점 12가지

밤은 가을이 제철로 출출할 때 간식으로 먹는 군밤도 좋지만 각종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밤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종류도 대륙별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밤나무는, 재래종 밤나무와 일본 밤나무를 개량하여 만든 품종이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예로부터 자생해온 토종 재래종은, 다른 품종에 비해 작기는 하지만, 육질이 단단하며 고소한 단맛이 강해서 우수한 품종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밤 효능 및 밤의 건강상 이점 12가지밤 효능 및 밤의 건강상 이점 12가지


1. 피부미용

밤은 비타민 C 함량이 토마토와 맞먹을 정도로 풍부하여 피부미용과 피로회복, 감기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특히 밤 속살에 풍부한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밤 효능 밤 효능


2. 당뇨병 예방

밤은 지방질이 적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혈당 수치를 천천히 상승 시키는 저혈당 식품으로 당뇨병 환자의 식단에 올려도 좋습니다. 또한 밤은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밤은 당뇨병 관리와 발병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밤 효능 1


3. 면역력 향상

밤에는 다량의 비타민 C와 항산화성분이 함유돼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는 외부 질병을 일으키는 물질과 싸울 때 면역 체계의 필수적인 백혈구의 생성을 촉진하는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4. 골밀도 증가

밤에는 뼈의 골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 마그네슘이 함유돼있어 뼈를 건강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밤에는 많은 양의 구리를 함유하고 있어 철분을 흡수하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은 골 손실로 인해 발생하며 뼈가 약화되고 관절 건강을 해치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밤 효능 2


5. 소화기 건강

밤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단맛 성분인 과당은 위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배탈이 나거나 설사를 심하게 할 때도 밤을 먹으면 진정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밤은, 장의 연동 운동을 돕고 배변활동에 도움이 설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밤 효능 3



6. 뇌 기능 향상

밤은 엽산과 티아민, 리보플래빈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비타민 B를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집중력을 높이고 기억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밤에 풍부한 각종 비타민은, 두뇌 발달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밤 효능 4


7. 혈압 조절

밤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칼륨이 풍부해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체내 독성 물질과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며,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은 혈관 확장제 역할을 하여 전반적인 혈류량을 증가시켜 혈관의 압력을 감소시킵니다.


8. 심혈관 질환 예방

밤은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은 콜레스테롤의 균형 을 맞추기 위해 좋은 지방을 필요로 하는데 밤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밤은, 뇌졸중과 심장 마비, 혈전, 관절 경화증 및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신체의 모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밤 효능 5


9. 시력보호

밤에는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밤을 자주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여주고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밤에는 카노티로이드 성분 등의 항산화 성분 풍부하게 함유돼있으며,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A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시력을 보호하며 야맹증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밤 효능 6


10. 적혈구 증가

밤에는 혈류의 철분 대사와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는 구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적혈구 수가 적으면 신선한 산소 부족으로 인해 장기가 악화되기 시작합니다. 또한 구리가 없으면 철분 흡수가 용이하지 않아, 빈혈이나 골다공증, 심장 박동의 위험에 처할 수 있으므로 구리는 신체에 중요한 미량영양소중 하나입니다.

 

밤 효능 7


11. 괴혈병 예방

밤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괴혈병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괴혈병은 신체에 비타민 C가 부족할 때 발생하는 질병으로 피로 , 팔다리 통증, 잇몸 질환, 상처 부족 등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더욱 극단적 인 증상과 같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성격의 변화, 심지어 죽음에 이르기 까지...


12. 근육 생성

밤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근력을 키우고 근육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밤은, 성장기 아이들의 신체 발육에 도움이 되며, 운동선수 등 근육을 많이 쓰는 사람들의 근육통이나 사지무력감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밤 효능 9


밤 삶은 법

밤을 삶을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소금물에 담갔다가 삶아야 벌레 제거와 소독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밤을 삶을 때는 물에 푹 담가서 닮아도 되지만 밤의 단맛이 빠지기 때문에 삼발이를 받쳐서 삶는 것이 좋습니다. 밤을 삶을 때는, 뚜껑을 열고 센 불로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닫고 중간 불로 줄여서 40~50분가량 삶은 다음, 흐르는 찬 물에 식혀야 계란처럼 껍데기가 잘 벗겨지게 됩니다.

 

밤 효능 10


에어프라이어 군밤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면 군밤처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해 밤을 구울 때는, 깨끗하게 씻은 밤을 칼집을 내서, 200도에서 25분정도 구워주면 됩니다. 밤 껍질이 딱딱해 칼집을 내기 힘들 때는, 밤을 먼저 물에 불려서 칼집을 내면 됩니다. 에어프라이이어로 밤을 구울 때는 너무 오랫동안 굽거나 칼집을 너무 깊게 내면, 수분이 너무 많이 증발되어 밤이 딱딱해질 수 있어, 속살은 닿지 않게 칼집을 내야 합니다.

 

밤 효능 11


밤 칼로리

삶지 않은 생밤의 칼로리는 100g162kcal 정도 되지만, 밤을 삶으면 칼로리가 높아지게 되고 군밤의 경우에 200kcal 정도로 더 높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 조절 중인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밤은 따듯한 성질을 띠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과다섭취를 자제해야 하며, 변비에는 좋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5개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 효능 12


밤 부작용

밤은 대부분의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알레르기에 예민하거나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합니다. 알레르기는 증상으로는 습진이나 발진,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하면 호흡 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사람들은 견과류를 만지기만해도 피부에 가려움증과 발진 등이 발생하는 접촉성 피부염에 걸릴 수 있어 조심해야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