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고급 죽순요리에 들어가는 죽순 효능

고급 죽순요리에 들어가는 죽순 효능

고급 죽순요리는 죽순이 들어가 맛도 좋지만 많은 좋은 효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죽순은 대나무의 땅속 줄기에서 돋아나는, 대나무의 어린 싹을 말합니다. 우후죽순 이라는 말 그대로, 봄비가 내린 뒤에는 하루에도 10cm씩 자랄 정도로 쑥쑥 자나납니다. 죽순에는 키가 10cm이상인 맹족죽과, 겉 껍질이 노르스름한 밤색의 분죽, 두 종이 있습니다. 죽순은 맛이 순하고 부드러워 예부터 고급 요리 재료로 사용하여 왔습니다. 지금도 고급 중국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죽순에는 비타민이 많지 않으며, 단백질과 당질, 지질, 회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죽순은, 죽순밥이나, 죽순정과, 죽순나물, 죽순찜 등 다양한 요리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요리에 이용하기 좋은 죽순은, 통통하면서 껍질에 솜털이 많고 이삭 끝이 노란 것이 특히 좋습니다. 죽순은 무엇보다도, 어린 것이어야 하며, 시간이 경과하여 자란 것은 맛도 젓가락을 씹는맛이 납니다. 죽순은 맛도 뛰어나지만, 건강식품 으로도 아주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죽순이 식감을 내며 씹히는 맛을 내는 섬유질 성분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며 장의 기능을 조절해 효능이 있습니다. 죽순의 섬유질에는, 장에좋은 특수효소가 함유하고 있어 장 내의 유익한 균들이 활동을 잘하도록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죽순은, 죽이, 죽아, 죽태라고도 불리며, 임산부는 죽순을 차로 하여, 하루에 20g 정도를 수시로 마시면, 유산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태아도 튼튼하고 건강하여 집니다. 일반 사람들은, 소주에 담근 죽순주를 만들어 먹거나, 죽순을 구워, 가루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죽순은 맛이 달고 약간 찬 성질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번열과 갈증을 해소해주며 몸속의 체액이 순조롭게 돌아가도록 해주고 원기 회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죽순은, 찬 성질로, 혈압을 내리고, 풍과 담을 없애는데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경통 치료에도 쓰이며 몸에 열이 많아 어지럼증을 느끼는 사람에게도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죽순은 손발이 유난히 차가운 사람이나, 입술에 푸른빛이 도는사람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사람들이 많이 먹으면, 복부가 차거워질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