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용과 효능 및 종류, 용과 부작용

용과 효능 및 종류, 용과 부작용

· 댓글개 · 데큰

용과 효능 및 종류, 용과 부작용

용과는 선인장 열매의 한 종류로 표면이 붉은 색으로 덮여 있는데 열매가 달린 모습이 용의 모습을 연상시킨다고 하여 영어로 드레곤 후르츠(Dragon fruit) 용과 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용과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한 항산화 성분과 불포화지방산, 단백질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용과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안토시아닌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용과는 칼슘과 철분 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과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용과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과 동맥 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 주고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특히 용과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눈을 건강하게 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각종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용과는 칼슘과 칼륨, , ,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조혈 작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용과에 풍부한 칼슘은 노인과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어린이들의 뼈 발육에도 좋습니다. 또한 용과는, 100당 칼륨 함량이 272으로 사과나 배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낮춰주고 각종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독작용이 뛰어난 천연 유기 알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용과는 여러 종류가 있어, 과육 색깔에 따라 백육종, 적육종, 황색종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특히 과육이 붉은 빛이 나는 적육종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과는 과육에 작은 씨앗이 박혀있어 같이 섭취하게 되는데, 용과의 씨앗에는 각종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지방을 배출시켜 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용과의 붉은색에는 리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과는 비타민 A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과 눈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망막의 구성 성분인 카로틴 성분은, 시력을 보호하고 나빠진 시력 회복에 효능이 있으며, 시신경의 손상을 억제하여 녹내장이나 백내장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력이 뛰어난 색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자외선으로 부터 눈의 점막과 안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용과는 로돕신 성분의 재합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눈의 피로 회복과 시력 보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과는 뼈와 관절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용과는 소염 작용과 진통 작용이 뛰어나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연골세포를 보호하고, 연골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관절 연골을 보호하고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골밀도를 향상시켜 주고 뼈의 결합 조직을 튼튼하게 하여, 노인과 갱년기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골다공증과 관절염, 허리디스크 등의 뼈 질환을 예방 하는 효능이 있으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좋습니다.

 


용과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와 피부 미용, 변비에도 좋습니다. 또한 용과는 높은 당도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특히 용과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프리바이오틱스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콜레스테롤과 노폐물, 중금속 등을 배변에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시켜 주며, 장내 유익을 늘려주어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숙변 제거와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용과는 단맛이 나면서도 당뇨병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용과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력이 약하거나 몸이 찬사람,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등은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용과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근육과 신경 기능을 조절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되게 하는 효과도 있지만,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칼륨 배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고칼륨혈증을 불러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