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두충 효능 및 두충차. 두충 먹는 법

두충 효능 및 두충차. 두충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두충 효능 및 두충차. 두충 먹는 법

두충은 두충나무의 껍질을 벗겨 말린 약재로 중국에서는 원두충, 당두중으로 부르기도 하며 오래 전부터 약재로 사용해 왔는데 신장 기능을 높여주어 근육과 관절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두충은 간과 신장에 작용하여, 간신을 튼튼하게 하며 뼈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하며,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두충은 요통과 관절염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다리에 힘이 없고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과 발기가 되지 않는 증상에도 효능이 있으며 습기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관절염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 효능 및 두충차. 두충 먹는 법


두충나무 껍질에는 구타페르카와 알칼로이드, 폴리페놀류,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두충 껍질에는 고무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교질에는 구타페르카가 6~10%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교질은 에틸알코올에는 잘 용해가 되지만 물에는 용해가 되지 않는 성분으로,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류와 바닐산, 카프로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유해산소를 억제하고 노화를 억제하며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나무,두충잎,두충차


두충에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이뇨작용을 하는 배당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강하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진통'진정효과를 지닌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관절 통증에 유효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두충은 동물실험에서 스트레스에 의해 생기는 정력 감퇴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두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서 혈액 순환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두충은 탁한 혈액을 맑게 하며 각종 노폐물과 독성 물질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나무,두충잎,두충차,두충나무효능


두충은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허리와 무릎관절 통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하체의 근력을 높여주고 기능을 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두충이 골밀도를 증가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골다공증과 관절보호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성장장애 치료에 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두충은,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단전과, 자궁의 기능을 높여주어 임신부의 유산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정력을 높여주어, 조루나 발기부전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차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이뇨작용이 있어 붓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두충은, 고혈압과 관절염,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콜라겐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두충은, 펙틴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장 내 유산균 증식을 도와, 장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체지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 질환으로 인해, 소변을 보기가 힘들거나 자주 보는 증상 등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나무,두충잎,두충차,두충나무효능,두충차효능


두충은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이뇨작용을 높여주는 배당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춰주고, 진통작용과 진정효과를 지닌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관절 통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두충은 운동량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뼈나 관절에 통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두충은, ‘허리와 등뼈가 아프거나 다리가 시리면서 아픈 것을 치료하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며 음낭 밑이 축축하고 가려운 것,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것 등을 치료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두충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나무,두충잎,두충차,두충나무효능,두충차효능,두충껍질


두충나무는 주로 나무껍질을 차로 사용하는데, 껍질뿐만 아니라 어린잎을 차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두충잎 차는 이른 봄에 어린잎을 채취하여 뜨거운 솥에 덖어 말려 두었다가 녹차처럼 우려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두충나무 껍질을 사용할 때는, 4, 5월경에 껍질을 벗겨 얇게 썰어서 프라이팬에 실이 끊어질 정도로 볶아서 차로 이용하면 됩니다. 특히 두충나무껍질에는, 피노레지롤과 다이글루코사이드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나무,두충잎,두충차,두충나무효능,두충차효능,두충껍질,두층나무


두충을 가정에서 차로 이용할 때는, 두충을 깨끗하게 손질한 후 타지 않게 잘 덖어서, 2에 덖은 두충 20~40g을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서, 은근하게 1~2시간 정도 오래 달여 주면 됩니다. 건더기는 체로 걸러내고 달인 물만 냉장 보관하며 마시면 됩니다. 또한 두충나무의 어린잎을 봄에 채취하여 건조 후 약간 볶아서 차로 우려 마시면, 이뇨작용이 뛰어나 알코올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고, 머리를 맑아지게 하여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